의료인 부족 해결-공정 보상체계 마련…바이오헬스 담대한 투자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복지부가 올해를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의 원년으로 삼아 의료인 부족과 공정보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사진>은 신년사를 통해 “2023년 복지부는 약자복지, 필수의료 확충 그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개혁과제 추진이라는 가치 하에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한 해를 보냈다”고 회고했다.

이어 “코로나19라는 기나긴 터널에서 벗어나 안전한 일상을 회복하고 무너져가는 필수·지역의료를 되살리기 위한 방안을 적극 시행하고, 보건의료 분야 R&D 투자 확대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지원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체감할 수 있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 앞에는 많은 과제들이 놓여 있다”며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과 지역 간 의료격차 문제도 신속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짚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2024년 122조 3779억원으로 역대 최대, 정부 개별 부처 단위에서 가장 큰 규모로 편성된 예산으로 민생을 두텁게 보호하고 개혁을 확실히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의료정책과 관련 조 장관은 “2024년을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의료개혁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의료인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인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필수·지역의료 체계 확립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필수 보장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과감한 건강보험 혁신 등을 통해 의료개혁이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보건복지 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며 “저출산 심화를 국가 존립 위기로 엄중히 인식하고 인구위기 대응체계를 획기적으로 개편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고비용·고파급 분야에 대한 R&D 지원 강화 등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담대한 투자를 통해 보건 안보를 확립하고 신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조규홍 장관은 “변함없는 개혁 의지를 갖고 국회와 협력해 미래세대가 안심할 수 있는 연금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복지부는 국민 여러분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정부부처 중 하나로, 늘 가까이에서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해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