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사회보험협정 후속 행정약정’ 서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8일 세종청사에서 ‘대한민국 정부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정부 간의 사회보험에 관한 협정’ 이행을 위한 행정약정에 정식 서명했다고 밝혔다.

한-베트남, 사회보험협정 행정약정 서명식 기념촬영 사진.
한-베트남, 사회보험협정 행정약정 서명식 기념촬영 사진.

이번 서명은 한-베트남 사회보험협정(2021년 12월 체결)을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복지부 기획조정실장과 베트남 노동보훈사회부 차관이 참여했으며, 협정은 내년 1월 1일 발효될 예정이다.

협정이 발효되면 베트남에 파견된 우리나라 근로자 및 기업이 부담하는 베트남 연금보험료가 5년간 면제(추가 3년간 연장 가능)되며, 베트남의 경우에도 우리나라에 파견된 베트남 근로자와 기업이 부담하는 국민연금 보험료가 면제(최초 5년 + 추가 3년)된다.

또한 우리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베트남 연금에도 가입한 경우, 양국 연금 가입기간을 합산할 수 있게 돼 우리 국민의 연금수급권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베트남 국민의 경우에도 동일하다.

복지부 김혜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한-베트남 사회보험협정 발효를 통해 양국 국민의 보험료 이중납부 면제, 연금수급 기회 확대와 함께 상대국에 대한 투자활성화 및 교역확대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이 다수 진출한 국가들과의 사회보장협정 체결을 통해 해외 우리 국민들의 연금보험료 이중납부 해소와 연금 가입기간 합산을 통한 연금수급권 강화를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