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복지위 종합국감서 잇따라 질타…이사회 해임 안건 상정전 사퇴의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김필여 마퇴본부 이사장<사진>이 사퇴의사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의 한국마약퇴치본부 김필여 이사장 처우에 대해 지적했다.

한정애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가 다른 상임위원회보다 정책과 과련한 부분은 질의하고 질타해야한다. 그렇다면 정부도 거기에 대한 답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그렇기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김필여 마퇴본부 이사장이 신장정리를 안 하고 그 직을 유지한 것에 대해 상당히 유감이다. 국감 끝나기 전에 스스로 용퇴해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식약처 오유경 처장은 “(마약퇴치운동본부는) 식약처 산하기관으로 이사회에 퇴임을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한 바 있다”고 답변했다.

여기에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이사회가 기관장이 임명한 측근들로 꾸려졌다”며 “복지부 차원에서 이 문제를 논의해야지 이사회 결과를 기다리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질타했다.

질의 이후 오 처장은 “방금 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이 사퇴 의사를 밝혀왔음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김필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의류 매장에서 옷을 훔친 혐의로 법원에서 벌금 10만원의 선고 유예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는 지난 23일 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회에 김 이사장의 본부 정관 위반이 확인됐다며 해임요구서를 발송했으며, 오는 31일 열리는 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회에서 해임 안건이 상정돼 심의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