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기간 늘릴 수 없지만, 어려운 의료원 지원 재정당국과 협의”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복지부가 코로나 이후 경영난에 허덕이는 지방의료원에 대한 지원확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사진>은 11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의 지방의료원과 관련한 질의에 이같이 응답했다.

김원이 의원은 “코로나19에 굉장히 큰 희생과 헌신을 지역에 있는 지방의료원들이 했는데 코로나 이후에 환자들이 돌아오지 않으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지방의료원 병상 가동률을 보면 현재 46.4%로, 2019년 80.5%에서 절반이 줄어든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2%p 정도가 감소했는데 결국 이것은 경영난으로 이어지고 있고 올해 6월에 남원의료원을 제외한 나머지 34곳이 모두 적자였다”며 “지방의료원들이 코로나 전담병원이 되면서 의사, 간호사들이 많이 퇴사했다”고 어려움을 설명했다.

김 의원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지방으로 온 35곳 중에서 의사 정원을 충족한 병원은 16곳 반에 불과하고, 간호사 정원을 채운 것은 4곳에 불과했다.

이런 현실에서 어렵게 지방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지방의료원들이 문을 닫게 되면 지역에서 갈 수 있는 병원이 없어진다는 것.

김원이 의원은 “코로나 전담병원 비상 운영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고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조규홍 장관은 “코로나 회복기 손실보상을 하면서 전문가들하고 협의를 해 갖고 이제 회복 기간을 최대 6개월까지 했는데 지금 이게 병원에 따라, 지역에 따라 회복률에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어려움을 인정했다.

이에 “전반적으로 회복 기간을 늘릴 수는 없지만 특히 어려운 의료원에 대해서는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재정 당국과 적극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