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간담회 통해 효율화 방안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25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병원장 백순구)과 간담회를 갖고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이하 DUR)에 관한 의료현장의 의견 청취 자리를 마련했다.

DUR은 의약품의 중복 사용을 방지하고,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의약품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의사ㆍ약사가 처방·조제 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돕는 서비스이다. 건강보험 의약품과 함께 비급여 의약품도 DUR 점검대상이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마약류, 향정신성 의약품 등 오남용 우려가 있는 의약품 안전 사용 이슈가 제기된데 따른 것이다. 의료현장에서 의약품 처방·조제 시 DUR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DUR 이용 시 애로사항 등 의사ㆍ약사의 의견을 청취 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심평원은 DUR이용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는 기술지원, ▲온·오프라인 서비스 홍보, ▲요양기관 1:1 환류서비스 등을 지속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DUR 서비스로 확장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강중구 원장은 “더 편리한 DUR 사용을 위해, 현장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시스템 개선을 통해 모든 의료기관이 DUR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의료현장에서 의약품 처방·조제 시 DUR을 적극 활용 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