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주한덴마크대사관은 지난 4일 서울 성북구 소재 덴마크대사관저에서 주요 만성질환 환자 단체들을 만나 양국의 환자 중심 보건의료 시스템의 현황과 미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에서도 환자 중심 보건의료 정책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사관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향후 양국 환자 단체 간 협력 증대를 지원하고자 한다고 알렸다.

회의에 참석한 스벤 올링 대사는 “덴마크 국민 6명 중 한 명은 환자 단체에 속해 있을 정도로 덴마크 환자 단체의 크기와 영향력은 크다”며 “환자 단체는 질병에 대한 인식을 향상 시키고 환자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기에 양국 협력과 정보 교류가 더욱 의미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덴마크식 환자 중심의 보건의료 환경과 덴마크 환자 협회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양국 환자 협회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덴마크는 환자 단체의 종류와 역할이 다양하고, 이들의 노력을 기반으로 환자와 의사, 주요 의료기관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는 선진 의료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사관은 이번 회의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한국-덴마크 환자 중심 보건의료 환경 협력’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주한덴마크대사관은 지난 수년간 만성질환, 정신건강, 난임, 고령화 등 다양한 주제로 ‘한국-덴마크 일차 보건의료 세미나’를 개최하며 주요 의료 당국 및 기관 간 협력을 확대해 왔다. 지난 3월 말에는 ‘한국-덴마크 병원 네트워크’를 출범하여 양국 주요 병원과 보건 기관 간 지식 공유 등 활발한 교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