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장애인개발원 MOU…검사·상담·서비스 연계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나성웅),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직무대리 최웅선)과 금일 영유아의 발달단계와 수준에 따른 검사·상담·서비스 연계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 및 발달지연을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에서 ‘심화평가 권고’ 판정 이후 발달 상태에 대한 정밀검사, 발달수준에 맞는 양육 상담 및 적정한 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없어 양육자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3개 기관은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영유아 조기발견과 개입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양육자가 검사-상담-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업무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강도태 이사장은 “영유아 발달평가 정밀검사를 통해 발달장애 조기발견과 적기치료로 장애를 최소화 할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호자의 인식개선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및 협력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성웅 센터장은 “모든 영유아가 평등한 출발선에서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받을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라며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세 기관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웅선 원장직무대리는 “영유아의 장애위험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식의 확산과 조기발견 및 개입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조기발견-개입-재활서비스 등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