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운영하는 지방의료원 35곳 가운데 26곳이 의사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의사 결원율은 2018년 7.6%에서 올해 15.5% 로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4개 필수진료과 의사가 모두 충원된 곳은 23곳(65.7%)에 불과하다. 지방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지방의료원의 현주소다. 한마디로 그럴듯하게 외형의 병원 건물을 지어놓고도 정작 치료할 의사가 부족해 정상기능을 못하는 병원들이 수두룩 하다는 뜻이다.

#2. 전국 보건소(보건지소 포함)의 의무직 공무원(의사, 치과의사 등) 정원 245명 가운데 53명만 임용돼 충원율은 21.6%에 지나지 않는다. 보건소의 의사 임용 현실은 더 심각하다는 현실을 보여준다. 그런데다 계약직(임기직)이 대부분이고 민간병원에 비해 급여수준이나 정주여건이 좋지 않아 언제 그만둘지 모른다.

이정윤 편집부국장
이정윤 편집부국장

요즘 언론을 장식한 지방 의료실태다. 의사난을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의 백태는 눈물겹다. 공보의 배치를 요청하고 사립대병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의료진 파견으로 메꾸는가 하면 의무적으로 지방에 근무하는 ‘지역의사제’를 요구하는 사례도 있다.

효과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요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지방의 의사 부족을 해결할 효과적인 방안으로 시니어 의사를 활용하자는 제안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공립 또는 사립대병원에서 65세만 되면 정년 퇴임하는 고급 의료인력이 공공병원 등 지방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이다.

최근 대한의사협회 등이 주관한 시니어 의사 활용방안 토론회에서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끌었다. 대체로 시니어 의사들이 공공병원이나 지방병원에서 안정적으로 근무할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제안들이다.

의사 인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세밀하게 제도적 뒷받침이 만들어져야 한다,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 등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필요하다, 은퇴의사들이 보유한 전문성에 맞는 처우책을 마련하자 등이 그것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급한 것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는 플랫폼이다. 지금도 대학병원 등에서 은퇴한 의사들이 인맥을 통해 상당수가 제2의 의사 인생을 살고 있다.

수도권 출신 은퇴의사들은 특별한 경우를 빼고는 대부분 수도권에 두 번째 의사 인생을 살기 때문에 지방의료원 인력난 해소에 기여할 수 없다.

은퇴한 시니어 의사들을 지방의료원 등이 흡수하기 위해서는 공급-수요자 플랫품은 절실하다. 의사를 원하는 병원은 필요한 의사의 전문성, 공급 가능한 정주여건 등 의사들이 원하는 세부 정보를 내놓고 부족한 의사를 구하면 된다.

시니어 입장에서는 전체 병원의 조건을 들여다 보고 자신의 요구와 맞는 병원을 고르면 된다. 이렇게 매칭된 의사는 만족도가 좋을수 밖에 없고 장기 근무도 가능할 수 있다.

시니어 의사 구인 구직 플랫폼은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에서 운영하되 정부는 지방의료 여건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재원이나 정보(은퇴의사 인력정보 등) 등을 제공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방 의사 인력난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시니어 의사들을 활용하는 사회여건 조성을 위해 당장 급한 것은 의사-병원 매칭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