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맞추면 2년 사용 가능…파손∙분실 등 관리 주의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어린이 근시 환자가 사회적환경적인 요인으로 해마다 늘면서 근시 억제 방법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잠자는 동안 착용해 시력을 교정하는 드림렌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보도자료 이미지1) 드림렌즈 재구매 원인_그래프

그런데 이 드림렌즈를 맞추고 나서 다시 구매하는 재구매소비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누네안과병원이 지난 1~4월까지 드림렌즈 전체 구매 건수에 비례한 재구매 건수를 살펴본 결과 분실파손으로 인한 재구매 비율이 23%에 도달했다.

전체 재구매 건수에서 분실과 파손 재구매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73%를 차지했다. 드림렌즈 재구매자의 10명 중 7명은 분실과 파손으로 인해 렌즈를 다시 구매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분실로 인한 재구매가 전체 재구매 건수의 37%를 차지했고, 파손으로 인한 재구매는 36%, 시력저하는 27%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착용하던 렌즈가 단종되거나 착용권장기간 2년 이상이 지난 경우, 흠집 등도 재구매 사유로 분석됐다.

드림렌즈를 한 번 맞추게 되면 근시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평균사용기간은 보통 2년에서 2년 반이다. 일정 사용기간이 지나면 정밀검사를 받고 교체하게 된다. 렌즈 관리가 잘 되면 3~4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드림렌즈 수명이 무색하리만큼 재구매 소비 원인 12위를 다투는 분실’, ‘파손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날까.

드림렌즈 분실은 주로 화장실에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세척 시 세면대의 배수구 틈으로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 착용한 상태에서 눈을 비비다가 빠지기도 하고, 이동하면서 렌즈를 제거하거나 세척하는 과정 등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파손은 무리한 힘을 가해 세척 하는 경우 가장 빈번히 발생한다. , 높은 곳에서 아래로 추락해 렌즈가 파손되거나, 떨어진 렌즈를 모르고 밟고 지나가는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자신에게 맞는 렌즈를 안과에서 피팅하고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 맞춘 렌즈를 다시 구매하는 일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법도 착용만큼이나 중요하다.

먼저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바로 누워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비교적 좋으며, 눈을 비비는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 , 어린이가 렌즈를 눈에 착용하고 제거하는 과정 및 세척 시에는 파손이나 분실 등의 우려가 있어 보호자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누네안과병원 드림센터 김미래 원장은 렌즈 세척 시 렌즈를 누르는 손가락에 힘을 세게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세면대에서 렌즈를 세척할 때 배수구에 흘려 잃어버리지 않도록 반드시 세면대 패드를 덮고 하는 것이 좋다. 렌즈를 눈에 착용한 상태에서 제거 할 때는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고도근시 환자는 안구길이가 길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황반변증, 망막박리, 녹내장 등 여러 안과적 질환의 위험성이 높다. 우리아이가 고도근시로 고통 받지 않도록 드림렌즈를 권장하지만,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 파손이나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 착용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