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또는 불응성 DLBCL, B-ALL 환자 대상 1회 치료로 장기 생존 가능성 열어
해외 가이드라인이 권고하는 표준 요법…치료 센터 확장 등 국내 환자 접근성 향상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암 생존율 증가의 원인으로는 조기 발견과 다양한 치료 기술의 혁신적 발전이 꼽히지만 여전히 기대 여명이 6개월에 불과한 환자들이 있다.

바로 기존 치료에 불응하거나 재발한 미만성거대B세포림프종(DLBCL)과 급성B세포림프모구성백혈병(이하 B-ALL) 환자들로 이들 대부분은 표준 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표준 치료에 불응하거나 재발한 소수의 환자들은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라 기대 여명이 6개월에 불과했다.

이런 절실한 상황 속에서 작년 3월 한국노바티스제약 CAR-T 치료제 ‘킴리아’가 등장하면서 생명 연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킴리아는 재발 또는 불응성 DLBCL과 B-ALL 일부 환자를 대상으로 단 한 번의 치료로 완전 관해 가능성을 확인한 치료제다. 일상 복귀와 더불어 장기 생존 가능성까지 확인했다.

등장과 동시에 죽음을 목전에 앞둔 재발 또는 불응성 DLBCL과 B-ALL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킴리아는 기존에 없던 ‘1인 맞춤형 원샷 CAR-T 치료제’로 지난해 3월 국내 1호 첨바법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1 CAR-T 치료제는 제조 및 치료 과정에서 차별화된 혁신 치료제다.

CAR-T 치료제는 고도화되고 전문화된 과정을 거친다. 먼저 환자 개인의 면역 세포를 추출한 뒤 미국 뉴저지 모리스 플레인즈에 있는 연구실로 운반해 T세포 표면에 암세포의 특정 항원을 인식할 수 있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CAR)가 발현될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재프로그래밍 한다.

이후 세포 배양과 엄격한 품질 관리를 거쳐 치료 기관에 보내 해당 환자에게 다시 주입한다. 환자에게 주입된 CAR-T 세포는 암세포의 특정 수용체를 표적으로 인식해 암세포를 파괴한다.

이처럼 킴리아는 개인의 면역 세포를 활용해 한 명의 환자마다 하나의 공정 과정이 필요한 개인 맞춤 치료제다.

<br>

킴리아는 혁신적인 기전, 차별화된 치료 과정 등을 바탕으로 임상 연구에서도 높은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재발 또는 불응성 DLBCL 환자 대상 임상에 따르면, 전체 반응률은 53%, 그 중 완전 관해는 39.1%였으며, 24개월과 36개월 시점에 모든 환자가 생존할 확률은 각각 40%, 36%로 나타났다.

또한 재발 또는 불응성 B-ALL 환자 대상 임상에서는 82%의 환자가 완전 관해에 도달했고, 해당 환자의 98%에서 미세잔존질환이 음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우수한 치료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종합암네트워크 가이드라인은 2회 이상 재발 또는 불응 DLBCL 및 ALL 환자에게 충분한 근거를 통해 CAR-T 치료제를 표준 요법으로 권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