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만 편집국장
이상만 편집국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다시 거리두기 강화에 나섰지만 17,000명 안팎의 확진자와 예상보다 심각한 위중증 환자의 증가세로 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급증에 따른 병상 부족난을 해소하기 위해 재택치료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무증상이나 경증 환자 대상의 재택치료는 동거자 재감염 우려 및 후송체계 등의 문제점이 노출되기도 했지만 다행히도 의료기관의 참여 속에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어 그 나마 다행이다.

그러나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위중증 환자를 위한 대책은 아직도 부실하다. 방역당국이 3차례의 행정명령을 통해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추가 병상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위중증 환자들을 고려하면 역부족이다. 현재 수도권의 위중증 병상 가동률은 90%에 육박해 포화상태다.

게다가 수도권 대학병원들은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고육지책으로 암 등 다른 중증질환자의 입원을 제한하면서 코로나 위중증 병상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전담 의료인력 부족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병원도 이젠 정부의 강압적 행정명령을 더 이상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다.

반면 델타변이에 이어 오미크론 출현 등으로 코로나19의 확산세는 지속되고 있는 만큼 위증증환자를 위한 추가 병상 확보는 지속되어야 하며,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위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별도의 임시치료센터 설치방안도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국공립병원이나 일개 대학병원 전체를 위중증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하거나 체육관 등의 대규모 시설을 치료센터로 활용하는 방안 등이 우선적으로 꼽힌다. 병원계 내부적으로는 정부의 정책 결정이 내려지면 자원하는 병원도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체육관 등을 치료시설로 활용 할 경우 투자와 시간을 필요로 하겠지만 대규모 수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검토해 볼만 하다. 이러한 위중증 환자를 위한 임시치료센터가 설치되면 병원계에서는 전문의와 전공의 등 인력지원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대학병원과 중소병원간 원활한 환자 전원을 위한 시스템도 마련되어야 한다. 대학병원에서는 위중증 환자의 증상이 개선되어 준 종합병원으로 보내고 싶지만 받아주는 것이 없어 정작 치료를 요하는 신규 환자 조차도 받을 수 없다고 호소한다.

그 원인은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전원 기준이 불명확하기 때문이다. 대학병원에선 산소호흡기를 착용했더라도 모든 기능이 안정적이면 중소병원으로 보내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인데 중소병원측은 환자 불안을 이유로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코로나19 환자들이 몰려드는 감염병전담요양병원의 경우도 비슷한 상황이다. 환자가 완치되어 재택 관리로 전환되기도 하지만 상당수는 기저질환으로 인해 일반 요양병원으로 보내 관리를 받도록 해야 하는데 희망하는 병원이 없다.

방역당국은 사안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대학병원과 중소병원간, 그리고 요양병원 상호간 원활한 전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 동시에 의료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감염병전담병원에 대한 추가 지원책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