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만 국장
이상만 편집국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국민들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어서면서 우리나라도 위드코로나(일상회복) 방역체계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일상회복 위원회를 구성, 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분야에 중점을 둔 새로운 대책을 내놨다.

11월초부터 시행될 1~3단계의 일상회복 방역체계는 식당·카페 등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고, 위험시설에 대한 접종증명, 음성확인제 도입부터 대규모 행사 허용, 사적 모임 제한 해제 등 사회 전반의 일상을 회복하는데 초점에 맞춰졌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

그러나 위드코로나 안착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철저한 방역대책 수립과 동시에 상대적으로 방역 완화 조치에 따라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의료공급망에 대한 대대적인 보강이 전제되어야 만 가능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사망자가 세계적으로 400만 명을 넘은 섰고,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섣부른 방역조치 완화는 더 큰 혼란을 초래 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실제로 높은 백신 접종률을 명분으로 가장 먼저 위드코로나로 전환한 영국의 경우 최근들어 마스크 착용 및 거리두기 규정을 대부분 폐지하고, 백신 접종자의 확진자 접촉 시 자가 격리를 면제하는 등 사실상 코로나19 규제를 전면 해제했다. 그 결과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만명에 육박하고 사망률도 연일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의료기관들은 급증한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느라 암 수술 등이 취소되고, 구급차 서비스에도 과부하가 걸리는 등 의료체계 마저 흔들리고 있다.

비단 영국 뿐만 아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델타 변이가 신규 확진의 59%를 차지한 독일을 비롯해 네덜란드와 벨기에 등도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우려감이 증폭되면서 위드코로나 방역 제한 완화에 제동이 걸렸다.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 델타 변이는 최소 100여 개국에 퍼져있는 코로나 확산의 주범이다. WHO 경고대로 성급한 방역 해제는 수백만명의 감염을 초래해 조만간 4차 유행에 돌입 할 것이라는 매우 우려스러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방역당국은 우리나라의 경우 1~3단계의 일상회복 제어 장치를 마련해 놓은 만큼 급속한 감염 확산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내년 1월 이후 일상회복 2~3단계로 전환되면서 3~4월 이후에는 일일 최대 확진자가 25,000, 재원중환자는 3,000명을 넘어서 위기상황에 직면 할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기우이길 바란다.

지난 2년 가까이 방역 활동에 주력해온 공공의료기관은 물론 민간의료기관 의료진들은 현재 피로도가 극도로 높아져 있어 하루하루 버티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지금까지의 임시적인 병상 확보 및 한시적 인력지원 체계로는 환자수 급증이나 중환자 포화 상황이 발생하면 감당 할 수 없는 의료 붕괴 상황까지 직면 할 수 있다.

코로나 사태는 수개월내에 종식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적어도 내년 이후에도 지속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제에 병상, 외래, 의료인력 확보 등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과 현행 의료기관의 손실보상체계 등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는 방안도 필요하다.

조속한 시일내에 보다 실효성 있는 의료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안정된 위드코로나 시대가 열리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