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품질로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시술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의학신문 ]미간주름과 눈가주름은 작은 변화로도 인상에 큰 영향을 준다. 때문에 미간주름, 눈가주름을 고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피부과에 내원해 보툴리눔 톡신시술을 찾는다.

리필톡의원 염윤석 원장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 물질의 방출을 막아 근육의 사용을 저하시키는 성분을 함유한 전문의약품으로 다양한 미용 및 치료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짧은 시술시간 및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보툴리눔 톡신을 소위 ‘입문용 시술’로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이슈가 미디어에 다수 노출되며, 환자분들 특히, 보툴리눔 톡신을 처음 경험하는 환자분들은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빼놓지 않는다. 실제로 환자분들 가운데 과거와 비교했을 때 안전성에 대해 문의하는 환자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렇듯 처음 보툴리눔 톡신을 경험하기 전안전성이 우려된다면, 제품이 어떤 제조과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같은 우유라도 생산과정에 따라 달라지는 치즈처럼, 단백질은 생산과정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낸다. 보툴리눔 톡신은 독소를 정제하여 제품을 생산하는것이니만큼, 당연하게도 만드는 과정에 따라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이 달라진다. 또한 제품마다 분자량과 분자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효과에도 차이가 난다.

어떤 제조사에서 어떤 과정으로 생산되었느냐, 즉 제조과정에 따라 안전성 뿐만 아니라 시술의 효과, 환자의 만족도까지 좌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오리지널 톡신인 엘러간사의 보톡스는 30년 이상 일정한 제품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특히, 900KDa의 동형독소 복합체를 분리해내는 독자적인 정제과정을 통해 제품의 역가(力價)를 일관되게 유지한다. 제품의 역가란 적정에 사용하는 표준 용액의 작용강도를 나타내는데 즉, 제품을 어느 양만큼 투여했을 때 그에 준하는 효과를 일관되게 나타낸다는 것이다.

환자들의 시술을 진행하고 효과까지 책임져야 하는 의료진 입장에서 예측 가능한 효과를 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역가가 일정한 제품이라면 과도한 양을투입할 필요가 없이 정량으로 시술이 가능해 효과와 안전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톡신 시술은 보통 한 번만 받는 시술이 아닌, 반복적인 시술로 이어지기 때문에 의료진으로써 시술자에게 가장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처음부터 추천해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엘러간 보톡스를 추천할 때, 세계시장 점유율1위, 4,200건이 넘는 풍부한 임상과 연구 보유 장기간 재시술 시 높은 치료 효과와 환자 만족도 그리고 낮은 내성 발현 등은 시술자에게 빠지지 않고 꼭 설명해주는 부분이다.

소비자들이 직접 제조과정을 알아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최근 식품을 구매할 때 제조과정, 원재료 등을 찾아보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어나는것처럼 보툴리눔 톡신 제조과정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많은 임상을 보유하고 있는지, 오랜 기간동안 꾸준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오리지널 제품인지 여부를알아본다면, 가지고 있는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조금이나마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