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대구경북 중심 전화상담 확산세…의협은 강경하게 맞서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의료기관의 환자 전화상담과 관련, 의협에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병원을 포함, 일부 의료기관에서 외래환자의 전화상담을 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서울대병원은 오후부터 외래환자의 전화 상담 및 처방을 시작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기준은 대구‧경북 소재 주소지로 등록된 환자로, 각 진료과 외래에서 진료예정일 하루 전에 대상 환자를 의사가 선별하고 상담 시간을 환자에게 통보한다. 진료예약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받는다.

진료일에는 상담 종료 후 필요한 처방전을 환자 주소지 인근의 약국으로 팩스 전송하고 찾아갈 위치를 안내한다. 서울대병원 회원 가입 후에는 환자가 직접 약국을 지정할 수도 있다.

서울대병원은 변경된 지침으로 향후 코로나19 감염 확산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대구 지역 또한 전화상담을 독려하고 나섰다. 25일 대구광역시의사회는 회원들에게 문자를 발송, “전화상담과 대리처방 때문에 논란이 많은데, 지금 대구는 원격의료의 빌미 같은 걸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구시의사회는 이어 “전화상담과 대리처방은 한시적·제한적 방안이며, 우리 회원들의 감염 위험과 격리·폐쇄를 막기 위한 고육지책임을 알아주셨으면 한다”면서 “대구시의사회는 대한의사협회의 지부이며, 대한의사협회와 뜻을 함께하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임을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

정부 발표 이후, 전화상담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서울대병원뿐만 아니라 일부 상급종합병원도 시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전화 상담 및 처방 한시적 허용에 대해 현재 대구, 경북 의사회는 참여의사를 밝혔고 상급종합병원 일부 확인결과, 대구 경북 환자대상으로 일부 시행 중이며점차 대상 확대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대한의사협회는 아직까지 전화상담에 대해 강력히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의협은 정부의 전화상담 방침이 발표된 지난 21일 “일방적으로 발표한 전화 상담 및 처방 허용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하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의협은 지난 24일 대정부 입장을 표명, “대한민국의 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해야 한다”며 공격 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