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 일선 복귀 최대집 의협회장, ‘조직화 총력전’ 선언
전 직역 의사회원 만나 로드맵 공유 계획…임직원에 빈틈없는 회무 주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의사회원과 국민의 대정부 투쟁 동력을 모으고자 실시했던 릴레이 단식을 16일 만에 중단하고, 보다 강력한 실무적인 투쟁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8일째 단식 중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된 최대집 의협회장이 퇴원 후 투쟁 현장으로 복귀한지 하루만이다. 아직 방상혁 상근부회장은 병원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 회장의 복귀와 함께 릴레이 단식을 중단하는 의협은 즉각 앞서 발표한 로드맵대로 단계별 투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의협 의료개혁투쟁위원회(의쟁투) 위원장인 최대집 의협회장은 17일 용산 이촌동 (구)의협회관 비상천막본부에서 열린 제61차 상임이사회에서 투쟁을 위한 ‘조직화 총력전’을 선언했다.

이날 최 회장은 “문케어를 저지하기 위해 탄생한 의협 40대 집행부는 지난 1년간 의료계의 각 직역과 지역 의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에 주력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의쟁투가 출범했다”며 “집행부의 단식은 투쟁의 첫 포문을 연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투쟁 동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 대의원회와 각 직역단체, 지역의사회 및 학회와 직접 만나 구체적인 투쟁 로드맵을 설명하고, 지지를 확산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최 회장은 17일 저녁 서울지역 전공의 대표들과 직접 만나 현장의 의견을 듣고, 의협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최 회장은 “단식투쟁의 다음 단계로 의료계 내부적인 조직화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의료계의 미래인 젊은 의사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번 투쟁이 단순한 수가인상을 위한 생존투쟁이 아니라 의료전문가로서 자긍심을 회복하고 의사가 진정 의사답게 살아가기 위한 명예혁명”이라며 “의사회원들을 독려해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자신을 대신해 단식 투쟁을 이어갔던 임원진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촌동 비상천막본부에서 의료계 역사의 현장을 지켜준 모든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특히 협심증을 앓고 있는 방상혁 상근부회장이 단식에 나서준 것에 존경을 표하고, 감사하다”라고 밝혔다.

특히 최 회장은 목숨을 건 의협 임원진들의 단식에도 불구하고 문제 해결에 의지가 없는 정부를 비판하고, 강력한 투쟁이 전개될 것을 예고했다.

최 회장은 “의협회장 출마 전부터 공약한 문케어 저지와 의료정상화를 위해 모든 것을 바쳐 약속을 이행할 할 것”이라며 “정부가 13만 의사들의 정당한 분노를 과소평가하고 있으나, 우리의 외침은 소리없는 아우성이 아니라 거대한 물결이 되어 사회 곳곳에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단식투쟁 기간 동안 의료계 다양한 직역이 보여준 응원과 지지는 ‘의료개혁’이라는 숭고하고 막중한 과제를 반드시 이뤄달라는 간절한 열망이 반영된 결과”라고 풀이하고 “모든 직역의 지지를 확인한 만큼 끝까지 선봉에 서서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