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인권· 등 실질적 교육 환경에서 취약상태…실습교육 첫 수치화에 의미
학교별 평균 10% 응답률은 한계…문항·평가 기준 등 향후 지속적 개발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 이동재)가 최근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 1차 의대협 실습 실태조사 2018’의 결과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의 학생들은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교육병원에서 실습을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 가까이 받음에도 불구하고 실습 교육병원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없어 실습의 과정과 양상은 학교마다 각기 다른 문제점이 있어왔다.

특히 복지나 인권 및 교육 등의 현실을 학생들이 이야기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으며 이에 의대협에서 실습 하는 의대생·의전원생 회원들을 보호하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 의대협 실습 실태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된 주요 문제점으로는 학생들이 복지와 인권 측면에서 취약한 상태에 놓여있다는 점이다.

의대협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학생들의 절반 이상(55%)이 자취를 하고 있었으며 학생 대기실조차 보유하지 않은 병원들이 존재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인권 침해를 경험한 학생들이 47%로 조사됐고 성차별·성희롱적인 발언을 들은 학생도 있었다.

의대협은 “의과대학이 임상실습 과정부터 의식주 문제를 비롯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복지와 인권 문제에 관심이 낮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반면 교육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적절한 교육을 받는다고 느끼고 있었다.

다만 응답자 74%가 문진 시 곤란함을 느꼈고, 29%가 학습목표에 명시된 술기를 경험하지 못한 적이 있으며, 31% 가량은 사전 공지된 평가 기준이 실제와 일치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이는 도제식으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의 특성상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어렵고 환자의 권리가 강조되는 사회 변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학생의 교육권이 소외되고 억압받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 의대협의 지적이다.

이 같은 결과의 해결책으로 응답자의 70%가 교수, 전공의, 환자의 의식 개선을 가장 시급한 문제로 선택했다.

실태조사를 총괄한 의대협 김윤명 부회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본과 3·4학년의 화두였던 실습교육의 실태가 수치화돼 알려졌다”며 “향후 한국의학교육학회와 함께 문항을 더 객관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실태 조사 결과를 갖고 의학교육평가원 ·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를 찾아가 더 나은 실습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의대협 김정화 정책1국장 또한 “이번 조사를 통해 실습학생을 보호하면서 교육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가 어디에도 없음을 여실히 느꼈다”며 “관련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만큼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학생들이 배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의대협은 이번 실태조사의 한계점으로 낮은 응답률과 한계를 갖고 있는 일부 애매한 설문 문항 등을 꼽았다.

실제 이번 조사는 각 학교별 표본설계(모집단, 표본크기 설정, 표본추출 등)의 과정 없이 전수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학교별로 평균 10% 정도의 학생들만 응답해 전체 응답자 수가 전국 의대생·의전원생의 8.8%인 566명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의대협은 “조사 결과가 의대생·의전원생 전체의 실태를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며 “추후 조사에서는 학교별로 중간 응답률을 공개하고 설문 내용을 객관화 하는 등 높은 응답률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