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임총서 참석 대의원 130명 중 120명 추진 반대…추무진, “39대 집행부에서 진행 안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대한의사협회 집행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논의가 사실상 중단된다.

10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의협 임시 대의원총회에서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에 대해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의료전달체계 권고문 관련 투표 모습

이날 임총서 의협 조현호 의무이사는 그동안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과 권고문 의견 조율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하지만 대다수 대의원들은 의협 집행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의협 집행부에서 수년간 의료계 내부적으로 의견을 수렴했다는 것은 거짓이며, 수많은 의사회원들이 반대하고 있는데 굳이 강행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대의원은 “각 직역 회장 등은 지난해 연말에 처음으로 의료전달체계 권고안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며 “따라서 의협 집행부가 2년 동안 논의했다는 것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추무진 집행부가 왜 이렇게 조급증을 내며 강행을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마치 홈쇼핑에 물건 팔듯이 일을 추진하면서 회원들의 의구심이 크고 논란이 되고 있는데 보다 시간을 두고 진행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한일반과의사회 좌훈정 회원은 “의료전달체계 핵심은 1~2차 병원과 3차 병원의 전달이 핵심이지만 대안이 없이 1차와 2차의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며 “왜 이렇게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는지 모르겠고 21개과 중 18개과에서

반대를 하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그만해야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일부 대의원들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이라는 큰틀에서는 찬성하나 방향성이 잘못됐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의사회 김승진 대의원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에는 찬성하나 1차 의료기관의 권한이 강화돼야한다고 본다”며 “현재 권고문에는 1차의료기관에서 잘하고 있는 것을 제한하고 있는데 이는 진정한 개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의사회 최장락 대의원도 “의료전달체계는 수도권 환자집중과, 경증환자 대학병원 집중이 문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 집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대의원들의 부정적인 입장은 투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임총에서 의협 집행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 추진에 대한 찬반 투표에서 참석 대의원 130명 중 120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이같은 투표 결과에 일부 대의원들은 추 회장의 권고문 추진 여부에 대한 대답도 요구했다.

이에 추무진 의협회장은 “정관에 따라 대의원에서 수임하는 사항에 대해 집행부는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며 “협의체 권고안에 대해 이미 병협 측에서 거부했고, 복지부에서 제시한 시한도 지났기 때문에 더 이상 39대 집행부에서는 진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