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피선거권에다 정치적 행보 지적까지…후보등록 가시밭길 전망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서 적극 활동하고 있는 분과위원장들은 정치적인 성향을 띄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협 비대위 분과위원장들의 경우 의협회장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임원급 인사라는 점에서 당연히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최근 차기 의협회장 출마를 선언한 비대위 투쟁위원장이자 전국의사총연합 최대집 상임대표의 후보등록까지 가시밭길에 예상되는 상황이다.

게다가 최 대표는 현재 의협 정관상 ‘5년 회비 매년 납부’라는 피선거권 조항까지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엎친데 덮친 격이다.

앞서 전의총 최대집 상임대표는 지난 1월 10일 제40대 의협회장 선거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 최초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하지만 최 상임대표가 의협 비대위에서 투쟁위원장직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 의료계 일각에서는 비판과 격려가 공존하고 있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단은 지난 13일 회의에서 최 상임대표의 출마 선언에 대해 격렬한 논쟁이 있었고 의견은 분분했다.

A시도의사회장은 “의협은 물론 각 시도의사회의 선거전 분위기인데 비대위가 정치적으로 변질되면 안 된다”며 “비대위가 일련의 활동에 대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한다면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오는 28일 예정된 전국의사대표자대회도 정치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니 연기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된 것. 자칫 선거운동으로 전개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일부 지역의사회장들은 대표자대회 참여도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비대위원장 선출 당시 ‘비대위원장의 경우 의협회장에 나가지 말아야 한다’는 약속이 비단 위원장뿐만 아니라 임원들도 포함해 해석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B시도의사회장은 “비대위원장이 의협회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기로 약속한 것은 비대위가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되지 말자는 취지”라며 “결국 비대위에서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분과위원장도 포함됐다고 봐야한다.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최 상임대표의 출마가 지극히 개인적인 결정이기 떄문에 관여할 사항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었다.

C시도의사회장은 “다른 비대위원들 중에서도 의협회장 선거 출마를 고려하고 있거나 지역의사회장 재선도 도전하는데 투쟁위원장만 안 된다고 선을 긋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최 상임대표는 의협회장 선거와 비대위의 투쟁에 대해 확실히 구분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지만 의료계 일각의 우려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