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요법·생활습관 교정 병행 효과적

의학신문사-대한가정의학회 공동 학술기획

일차진료 현장에 진료·치료 최신지견 - 7

약제 사용 후 3개월 내 5% 이상의 체중 감량이 없거나
동반질환의 개선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약제 변경을 고려해야

강재헌 교수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일차의료에서 흔히 만나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혈증, 퇴행성관절염 등의 만성질환들은 모두 비만이 원인으로 작용하거나 체중 조절이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질환들이다. 따라서 일차진료의사가 비만한 환자의 체중 조절을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만 치료의 기본 원칙은 약물요법에 앞서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등의 비약물요법을 실시하는 것이다. 3개월 이상 비약물요법을 시행하였음에도 체중감량이 없고, 다른 심혈관 위험인자가 1개 이상인 경우 비만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비만의 기본 치료법은 식사·운동 및 행동요법이며, 약물요법은 이들의 보조치료법이다. 그리고 비만 치료약제 사용 시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할 경우 체중 감량 면에서 더욱 효과적이다. 그리고 약제 사용 후 3개월 내에 5% 이상의 체중 감량이 없거나 동반질환의 개선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약제 변경을 고려해야 한다.

■ Orlistat
‘Orlistat’는 지방분해효소 억제제로서 식이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방해함으로써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약물이다.

△용법용량: 식사와 함께 또는 식후 1시간 이내에 120mg씩 1일 3회 복용한다. 이 약에 의해 몇몇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장기 복용 시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금기증: 만성 흡수 불량 증후군 환자 또는 담즙분비정지 환자,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력이 있는 환자

△이상반응: 복부팽만 및 방귀, 지방/유상분변, 배변증가, 배변실금, 간기능 이상 및 간부전

■ Phentermine
‘Phentermine’은 시상하부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암페타민양 약물이다.

△용법용량: 성인 1일 1회 1정(37.5mg)을 아침 식전 혹은 아침 식후 1-2시간 후에 복용한다. 4주 이내 투여가 원칙이나 복용 첫 4주 이내에 만족할만한 체중감량을 얻었을 경우 최대 12주까지 복용할 수 있다.

△복용 시 주의사항: 불면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늦은 밤에는 복용을 피한다. 장기간 투여 후 갑작스런 투여 중지시 극도의 피로나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금기증: 진전된 동맥경화증 환자나 심혈관계 질환자, 중등도 및 중증의 고혈압 환자, 폐동맥 고혈압 환자,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 녹내장 환자,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하거나 흥분 상태에 있는 자, 약물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 16세 이하의 환자

△이상반응: △심혈관계-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 심계항진, 빈맥, 혈압상승

△중추신경계- 불안감, 현기증, 불면, 진전, 두통 △위장관계- 구갈, 설사, 변비, 기타 위장관 장애 △과민증- 담마진 △비뇨생식기계- 발기부전, 성적충동의 변화

■ Lorcaserin

‘Lorcaserin’은 세로토닌 2C 수용체 작용제이다.

△용법용량: 성인 1정(10mg)을 1일 2회 복용한다. 12주까지 체중 감량이 5% 미만일 경우 복용 중단한다.

△복용 시 주의사항: 드물게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세로토닌계 약물이나 항도파민 약물과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주의력이나 기억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초기에는 위험한 기계 조작 시 주의해야 한다. 도취감이나 해리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권장 복용량을 넘어서서 복용해서는 안된다. 드물게 음경 지속발기능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금기증: 임신부나 수유부, 16세 이하의 환자

△이상반응: △당뇨병이 없는 환자-두통, 현기증, 피로, 구역, 구갈, 변비 △당뇨병 환자- 저혈당, 두통, 요통, 기침, 피로

■ Contrave(Naltrexone-Bupropion)
‘Contrave’는 아편상 길항제인 Naltrexone과 항우울제인 Bupropion의 복합제이다.
△용법용량: 1일 1정으로 시작하여 매주 1정씩 증량하여 1일 4정까지 늘려 복용한다.
△복용 시 주의사항: 복용 시 우울감이나 자살충동이 없는지 모니터하여 증상이 생기면 복용 중단하여야 한다.

혈압과 맥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매 방문 시 혈압과 맥박을 측정해야 한다.

Naltrexone과 관련하여 간기능장애에 주의해야 한다.
△금기증: 임신부나 수유부, 16세 이하의 환자
△이상반응: 구역, 변비, 두 통, 구토, 현기증, 불면, 구갈, 설사

■ Liraglutide
‘liraglutide’는 glucagon-like peptide-1(GLP-1) 유사물질로서 대뇌 해당부위의 활성화된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식욕과 섭취 열량을 조정한다.

△용법용량: 권 장용량은 하 루 3 mg이다. 식사와 무관하게 하루 중 아무 시간대에나 투여 가능하다. 첫 한 주동안 하루 0.6mg으로 시작해서 하루 3mg에 도달할 때까지 매주 증량한다. 복부, 허벅지 또는 상박에 피하 주사한다. 주사부위와 시간대는 용량 조정 없이 바꾸어도 된다. pre-filled, multi-dose pen을 사용하면 0.6mg, 1.2mg, 1.8mg, 2.4mg 또는 3mg을 주사할 수 있다.

△복용 시 주의사항: 수질갑상선암종의 위험성과 갑상선종양의 증상에 대해 환자에게 상담한다. 췌장염이 의심되면 바로 투약 중단해야 한다. 췌장염이 확진되면 재투약을 금지해야 한다. 담석증이나 담낭염이 의심되면, 담낭 검사를 해야 한다. 저혈당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당뇨병약의 용량을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심박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심박수를 모니터해야 한다.

△금기증: 수질감상선암종이나 Multiple Endocrine Neoplasia syndrome type 2의 과거력이나 가족력. Liraglutide나 구성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임신부나 수유부, 16세 이하의 환자

△이상반응: 구역, 구토, 설사, 변비, 저혈당, 두통, 빈맥, 주사부위 발적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