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벤치마킹한 시스템은 충분히 갖춰…예방접종 안전성 관리체계 완성도는 의문
박병주 교수, 국민 신뢰 높이고 백신 독립국 되기 위해 프로세스 일원화-제도 정비 필수

국내 백신 안전관리 체계의 외형은 선진국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충분히 완성됐지만 백신의 제조, 유통, 보관 및 취급, 접종, 이상반응 관리 등이 별개의 프로세스로 움직이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내실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박병주 예방의학교실 교수(대한보건협회 회장)가 21일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KCDC-WHO 공동 주관 국제 심포지엄에서 '백신 안전성 관리체계 선진화를 위한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서울의대 박병주 예방의학교실 교수(대한보건협회 회장)는 21일 콘래드호텔에서 질병관리본부와 WHO가 공동으로 주관한 ‘백신 안전성 관리체계 발전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국민보호를 위해 백신 독립국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날 박병주 교수는 국내 백신 안전관리의 현황과 문제점, 외국의 백신 안전관리체계 등에 대해 발표했다.

박병주 교수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백신 제조 부문에서 생산성에 대한 보장이 없어 선진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유통과정과 보관·취급 과정에서도 교육과 모니터링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아 국민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박 교수는 백신 안전관리 선진국의 현황을 토대로 국내 실정에 맞는 안전관리 선진화 방안을 제안했다.

우선 백신의 제조부터 안전관리까지 프로세스를 일원화하는 것이다.

박병주 교수는 “백신의 제조부터 이상반응조사까지 일련의 과정에 식약처, 복지부, 보건소, 질본 등 여러 국가 기관이 관련돼 있지만 협력이 원활한지는 의문”이라며 “백신에 관한 자료의 통폐합, 이상반응에 대한 추적조사 등 인력과 자원의 지원에서 기관 간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미국의 경우 NVPO(National Vaccine Program Pffice)라는 조직에서 백신 관련 정부 기관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의료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하기 위해 ‘백신 세이프티 모니터링’, ‘응급상황 대비 시스템’ 등을 구축해 정책적 결정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병주 교수는 “백신은 다수에 투여되기 때문에 대중의 공포심을 유발하는 이슈들이 일어나기 쉽다”며 “백신 자료와 빅데이터를 연계한 백신 이상반응 관리로 능동적인 감시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백신 안전관리 선진화 과정에서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법률들로 인해 제한된 부분들이 많아 발전에 한계가 있는 바, 질병관리본부에서 통계청·심평원·건보공단·국립암센터 및 의료기관의 데이터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법과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즉, ‘구슬(=빅데이터)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안전관리 선진화)’라는 박병주 교수의 설명이다.

아울러 박 교수는 백신 이상반응 대처 전문인력 양성과 환자·소비자·언론의 대국민 의사소통 체계 확립, 국제협력 활성화 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규정대로 역학조사반이 운영되고 있는지 조사한 후 정확한 지위와 업무부여, 신분의 안정성 등을 그들에게 보장해 국가 차원의 전문인력으로 양성해야 한다”며 “나아가 질병관리본부는 실질적인 백신안전전문관리팀을 설치해 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박병주 교수가 제안한 ‘백신안전전문관리팀’이란 △역학조사관 △약물역학전문가 △통계전문가 △임상전문가 △행정인력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의미한다.

박 교수는 이어 “국민들의 혼란이 없도록 의사소통체계를 통해 정확한 메시지를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WHO의 백신정책에 적극 참여하는 것은 물론 국제협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