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의료포럼, 수가 현실화-의료전달체계 정립 등 대선공약 반영 박차

"의료계를 옥죄는 나쁜 공약들은 없애고, 국민과 의료계에 좋은 공약들은 반영시키는데 노력하겠다"

5월 9일 대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 표밭갈이에 몰두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서 유력주자를 보유한 특정 정당의 의료분야 싱크탱크의 움직임에 의료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 의료포럼 참석자들이 토론회를 마치고 의료개혁 추진을 다짐하고 있다.

현재 더민주당 대선캠프에 보건의료정책을 정선해 전달하는 '더불어 의료포럼'(상임대표 조인성 전 경기도의사회장)이 그래서 관심의 중심으로 들어온다.

더불어 의료포럼에는 조인성 전 경기도의사회장을 비롯 김영준 대한내과의사회 부회장, 김민정 비만연구의사회장 등과 각 지역 및 지역 대표 등이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더불어 의료포럼은 최근까지 여의도 사무실에서 15차례에 걸쳐 정책토론회를 열고 대선에 제시할 의료공약을 압축하고 있다.

22일 열린 정책토론회에는 전국 중소병원협회 소속 병원장들과 대한신경외과학회 및 의사회 임원진들이 참석해 다가오는 대선에서 제안할 의료공약에 대해 집중적으로 토론했다.

조인성 상임대표는 "더불어 의료포럼의 목표는,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의사와 국민이 원하는 2017 대선 의료공약을 제안·반영하는 것이고, 이 공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대한민국 의료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의료공약은 정권이 탄생된 후 국가 의료 아젠다의 기초를 다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데, 의료계는 그 동안 대선에서의 역할이 미미했다는게 조 상임대표의 판단이다.

조 상임대표는 "이번 대선을 앞두고 전국의사들이 참여하여 의료계 숙원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공약들을 초기부터 생산하고 있다"며 "이것이 새로운 의료개혁의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의료포럼의 대선 공약 방향으로 '의료계를 옥죄는 나쁜 공약들은 없애고, 국민과 의료계에 좋은 공약들은 반영시키겠다는 것'으로 삼았다.

조 상임대표는 "우선 수십년간 제자리 걸음인 의료수가 현실화하고, 무너진 일차의료를 정상화해야 하며, 의료전달체계를 바로잡아야 한다. 또 의료취약지 지방의료를 개선하고, 각 전문과별로 예방과 검진을 강화해 의료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의료포럼은 또 국민건강의 최일선에서 노력하는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정당한 대우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고 분만이나 응급실, 정신보건 그리고 노인요양 등 공공성 분야에 대한 민관협력 (Public Private Partnership : PPP)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단과 심평원 등의 지나친 규제와 간섭을 방지할 대책이 필요하며, 포괄수가제 전면실시나 총액계약제 등 급진적인 의료정책들은 저지하는 것도 대선 캠프의 최종 공약에 반영시켜야 할 정책으로 꼽고 있다.

정재훈 정책팀장(아주편한 병원장)은 "실무에 힘은 들지만 의사들을 위해 뭔가 하고 있다는 희망과 보람이 있다"고 말하고 "의료계 각 단체들이 대선에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정책을 제시하면 취합해 대선 공약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정 홍보위원장 (대한비만연구의사회 회장)은 "그동안 외부 홍보보다는 의료 공약의 내실을 기하는데 주력했다"며 "앞으로는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