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적응증으로 계속 진화하는 '우루사'

우루사의 효능 확대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는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약리작용을 가지고 있다. 간세포 보호, 이담, 간기능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담석 용해/예방 효과 피로회복, 숙취 해소 등 대표적인 효능 외에도 우루사의 다양한 적응증은 계속 탐색연구 중이다.

UDCA의 약리작용

우루사에 함유된 웅담 성분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는 간세포를 보호하고 이미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 줌으로써 간의 피곤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미세담도를 깨끗이 청소하여 간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신속하게 제거하고 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준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간세포를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주어 해독기능 및 대사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독소가 깨끗해지면 피로가 풀리면서 활력이나 에너지를 느낄 수 있고 젊어진 기분을 가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항세포사멸 효과를 통해 간세포 보호 작용과 면역 기능 조절을 하는 등 간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성분이다.

전 세계에서 인정한 UDCA의 효능

웅담 성분인 UDCA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내인성 성분으로 독성이 없는 성분이다. 발매 이래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가 없었으며, 1일 1200mg(우루사 연질캡슐 기준 24알)씩 365일 복용해도 안전하다는 점이 인정되어 미국 FDA에서는 임산부도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약물로 분류하고 있다.

전 세계 50개 국에서 복용되고 있는 UDCA는 국가별로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어 주목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담석 용해 및 저칼로리식 다이어트에 의한 담석 생성 예방 효과와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치료 효과에 대하여 FDA에서 승인하였다.

일본에서는 만성 C형 간염환자의 간 기능 개선 효과와 함께 피로회복제, 혈행개선제, 자양강장제, 영양제 배합 성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담즙 역류성 위염 치료 효과와 지방 소화불량, 통증성 소화불량 등 소화 기능 개선 효과가 입증된 상태다.

이처럼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효능이 추가되면서 우루사가 다양한 방면에 치료효과가 있음이 증명되고 있는 것이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발매 당시 간장질환 적응증을 갖고 있던 우루사는 현재 육체피로, 식욕부진, 온몸권태, 만성 C형 간염 환자의 간기능 개선까지 폭넓은 효능을 인정받게 됐다.

대웅제약은 세계적으로 발표된 UDCA관련 학술논문 200여편을 집대성하는 작업과 동시에, 지방간, 담석예방 등으로 신규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도 갖고 있어 우루사의 효능 확대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대웅제약 자료제공>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