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기획연재 이홍수 교수의 제약영업
제6장 피부- 기능부전증

C. 기능부전증(Dysfunctional Conditions)

가. 건선(Psoriasis)

보편적, 만성, 재발성 피부 질환으로 피부에 병변의 경계가 뚜렷하고 붉은 영역에 은백색 인설을 특징으로 한다.

인체 어느 부위에서나 생길 수 있으나 대부분 팔꿈치, 무릎, 두피에 흔히 발생 한다. 병인은 불분명하나 유발 소인은 다음과 같다.

1. 유전적 소인: 한쪽 부모가 건선인 경우 자녀가 건선이 생길 확률은 10%, 양쪽 부모가 건선인 경우는 30%에 이른다.
2. 지리적 소인: 쌀쌀하거나 온대성 기후 지역에서 더 발생하기 쉬움
3. 감염: 건선은 급성 소아기 감염(예: tonsillitis) 후에 발생할 수 있다.
4. 감정적 소인: 건선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나. 지루성 피부염(Seborrhoeic Dermatitis)

인체의 피지선이 발달된 부분에 급성 또는 만성으로 나타나는 염증 질환이다. 피지로 이루어진 부위는 공생하는 정상 세균을 자라게 하지만 유해한 화농성 균의 성장도 촉진한다. 이질환은 국소적이다.

* 두부 지루(Seborrhoea Capitis): 두피에 염증이 있어 표피에 정상이상으로 인설양이 증가하여 나타남.

* 안면 지루(Facial Seborrhoea): 비순의 주름, 안검(안검염)과 눈썹의 발적과 인설이 나타남.

* 신체 지루(Seborrhoea corporis): 흉골, 견갑골 사이, 인체 주름에 발적과 인설이 나타남.

다. 여드름(Acne vulgaris)

남녀 사춘기의 75%에서 다양한 종류의 여드름을 경험한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해결되나 사춘기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피지선 주변으로 면포(개방면포 또는 폐쇄면포), 구진, 농포, 때로는 포낭도 생긴다. 개방면포 꼭지의 검은 색은 먼지가 들어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멜라닌 색소에 의한 것이다.

발생 원인으로는 유전, 호르몬, 음식, 감염 등이 있다. 주로Corynebacterium acnes, Staphylococcus albus가 병변 부위에 존재한다. 많은 경우 경증이지만 심한 경우 이차성 감염이 동반된 낭종성 여드름에 의해 농루를 만들거나 보기흉한 반흔을 남길 수 있다.

라. 주사(Rosacea)

얼룩투성이의 홍반성 발진이 뺨, 이마, 코, 턱 등에 발생하고 농포가 생기기도 한다. 흰 피부에 푸른 눈을 갖는 사람에게서 중년에서 많이 발생된다. 신경액 기전(Neurohumoral Mechanism)이 가설로 되어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각막에 궤양형성을 동반한 결막염(Keratoconjunctivis) 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유발 될 때도 있다.

마. 원형탈모증(Alopecia Areata)

Alopecia는 단순히 대머리 증을 말한다. 원형탈모증(Alopecia Areata)은 원형으로 머리가 빠지는 형태로 둥글고 염증이 동반되지 않은 뚜렷한 반점이 특징이다. 머리가 움푹 파이고 병소 부위에 머리가 자라지 않는다.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정서적 스트레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예후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사춘기 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다.

바. 홍반성 루푸스(Disseminated Lupus Erythematosus)

직경 1~2mm정도되는 구진으로써 끝이 편편하고 반짝이며 색이 분홍이나 보랏빛인 것이 특징이다. 몇 개가 유착하여 판(Plaque)을 만든다. 이질환은 팔목, 다리, 요추 부위에 보통 발생하며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한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증상은 수개월이 지나면 소멸된다.

의학신문  webmaster@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학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