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감염성 질환 (Infective Conditions)

B-1. 전염성 설사 (Infectious Diarrhea)

설사, 즉 묽은 변은 여러 가지 위장관 질환의 과정에서 나타나며 대부분은 감염과는 관련이 없다. 감영성 설사는 흔히 세균에 의해 일어난다.

식중독 (Food poisoning)은 살모넬라 같은 세균이나 포도상구균 독소와 같은 세균의 독소에 의해 오염된 음식물 때문에 일어난다. 설사와 구토의 발병은 독소형 식중독에서 훨씬 빠르게 일어난다.

세균성 이질 (Bacillary dysentery)은 분변으로 배출되어 음식물과 물을 오염시키는 쉬겔라균에 의해 발병한다. 설사와 더불어 혈액이나 점액이 대변에 섞여 나오며 환자의 혈액은 독소가 펴져 있다.

아메바성 이질 (Amoebic dysentery)은 전염성 설사의 또 다른 형태로서, 기생충인 이질 아메바(Entamoeba histolytica)가 원인이 된다. 혈액과 점액이 섞인 심한 설사를 동반하며 결장 전체 염증이 발생한다. 합병증으로 간농양이 나타난다.

B-2. 충수염 (Appendicitis)

충수의 급성 염증은 응급성 복부 질환 중 가장 흔하다. 즉각 진단, 처치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하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충수의 감염은 대변이나 이물 또는 부종성 림프 조직에 의해 내강 폐쇄를 동반한다. 이 질환은 10세~30세 사이의 사람들에게서 가장 흔하다.

징후와 증상:
1. 통증은 배꼽 주위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장골와로 퍼진다
2. 식욕부진, 오심, 구토
3. 경미한 발열
4. 충수 주위의 압통과 근육 강직
5. 때때로 오른쪽 장골와에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질 수 있다.

수술에 의한 충수 제거가 일차 선택방법이다. 이것이 지연될 경우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일어난다:

1. 천공
2. 농양 형성
3. 복막염

B-3. 복막염 (Peritonitis)

복강에 위치한 복막의 염증은 장 천공 부위에 세균이 감염되어 일어난다. 궤양 부위에서 나온 위산이나, 여러 질환, 외상 등으로 인해 배설물, 담즙, 혈액, 뇨 등의 자극성 물질이 유출된다. 강렬한 복통, 복근 강직이 처음에는 원인 기관에서 시작하여 전체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원인이 즉각적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증상은 더 진행되어 탈수, 독혈, 순환 허탈,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B-4. 모닐리아 감염 (Monilial Infections, 아구창 Thrush)

칸디다 알비칸이라는 효모에 의한 진균 감염증이다. 이 균은 소장에 있는 정상 기생균이지만, 광범위 스펙트럼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성장이 오히려 증가하여 입, 인두, 식도의 점막에 침범, 특정적인 미백색 반(patches)을 만든다.

B-5. 소장 기생충 (Intestinal Parasites)

가장 흔한 소장 기생충은 충(worms)이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이 있다:

선충 (Threadworms): 특히 어린이에게 매우 흔하며 대변에 작은 흰색 실 모양 기생충으로 나타난다. 항문이 매우 가렵다. 충란이 감염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감염이 일어나며 재감염도 흔하다.

회충 (Roundworms): 충란 섭취 후, 유충이 소장에서 자라고 혈류로 들어가서 폐를 통과한다. 기침 후 가래에 나타난다. 복통과 설사 또는 변비가 주증상이며 성충은 15~25cm이다.

조충 (Tapeworms):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기생충에 감염된 쇠고기(Taenia saginata)나 돼지 고기(Taenia solium)를 덜 익혀서 먹었을 때 감염된다. 조충은 매우 길고, 장관벽에 부착할 수 있는 흡반(suckers)을 가진 머리부분, 그리고 성숙한 후 탈착되어 대변으로 나갈 수 있게 하는 여러 분절들로 구성된다.

구충 (Hookworms): 오염된 토양으로부터 숙주의 손, 발가락 사이 피부를 통해 유충이 들어가게 된다. 혈류를 통해 폐로 들어가고 5-6주 내에 소장에서 성충으로 자란다. 성충은 14mm에 이른다. 증상은 기침, 객혈, 식욕부진, 설사, 체중 감소 등이다.

B-6. 편모충증 (Giardiasis)


편모충성 원충류인 Giardia Lamblia에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의 섭취에 의해 감염된다. 어른보다 어린이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운동성의 기생충이 위에서 나와 흡반을 이용하여 십이지장 점막에 부착된다. 설사, 복통, 오심, 고창이 나타난다. 보통 자가 치료되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흡수 장애가 일어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