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화기계(THE DIGESTIVE SYSTEM)

A. 해부 (Anatomy)


소화관은 다음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입(mouth)

치아(teeth)

경구개와 연구개(hard and soft palate)

혀(tongue)

침샘(salivary gland)

대장(large intestine)

맹장(cecum)

상행결장(ascending colon)

가로결장(transverse colon)

하행결장(descending colon)

S상결장(sigmoid colon)

직장(rectum)

항문(anus)

인두(pharynx)

식도(esophagus)

위(stomach)

소장(small intestine)

십이지장(duodenum)

공장(jejunum)

회장(ileum)

소화기계의 기능은 소화관 자체 및 간과 췌장을 포함한 여러 선(gland)에서 분비물의 도움을 받는다. 소화관의 목적은 음식물이 들어와서 소화되어 흡수되고 배설되는 것을 매개하는 것이다. 소화관 전체의 길이는 약 9미터 정도이다.

A-1. 입(The mouth)


입 또는 구강은 소화관의 상부이며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구강에서 주요 부분은 혀이다. 입의 전체 내부는 타액으로 인해 수분이 유지되는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입의 천정은 골성인 경구개와 뒤쪽 연구개로 형성되어 있다. 입의 바닥은 주로 혀로 구성되어 있으나 혀 아래 앞부분은 다양한 근육을 덮고 있는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타액선의 관은 구강 쪽으로 열려있다.

A-2. 혀(The tongue)


혀는 특이한 유형의 점막이 표면을 덮고 있는 붉은 근육 기관이다. 매끈한 입의 점막과는 다르게 혀의 점막은 거칠다. 이러한 거치 표면은 유두(papillae)라고 불리는 수많은 작은 돌기로 인한 것인데, 그 표면에는 미뢰(taste bud), 미각신경과 지각 신경들이 있다. 혀는 입안에서 음식물을 저작하기 알맞게 도와주고 인두(pharynx)로 음식물을 보내어 삼키는 동작을 하는 첫 번째 부분이다.

A-3. 침샘(The salivary glands)

세 쌍의 침샘, 즉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이 있다. 이들의 중성에 가까운(Ph6.7) 물 같은 액체를 타액이라고 하며 이들은 99%의 물과 NaCl 같은 무기염과 뮤신(mucin)과 효소 아밀라아제(amylase)로 구성되어 있다. 이 효소는 비수용성인 녹말을 수용성 당인 말토오즈(maltose)로 전환시킨다. 인체에 있어서 이 효소의 기능은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은 이로 씹히고 타액과 섞여 그것을 삼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저장된 음식물 덩어리는 음식물의 역류와 기도로 음식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은 상태에서 식도의 위 끝 부분의 인두를 통과한다. 이 음식물 덩어리는 근육의 물결 같은 운동, 즉 연동운동(peristalsis)으로 나머지 소화관을 통해 이동한다.

A-4. 연하(Swallowing)

입에서 식도로 음식물이 통과하는 기전은 매우 복잡하고 세 가지 특별한 물리적 동작으로 구성되어있다 :
1.혀는 음식물 덩어리를 위로 올려 목구멍 뒤로 가도록 한다.
2.연구개는 위 또는 뒤로 움직여 비강인두(nasopharynx)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3.후두(larynx)가 올려지고 후두개(epiglottis)가 함께 위로 움직여 이 움직임에 의하여 기도의 입구가 폐쇄된다.

이러한 세 가지 기전은 음식물이 불편 없이 소화의 다음 단계로 가게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