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양성 질환(Neoplatic Disease)

뇌종양 (Cerebral Tumour)

1차성 혹은 2차성 일 수 있다.

1차성 종양은 많은 유형이 있는데 신경교종(glioma)같은 악성 종양과, 수막종(meningioma) 같은 양성 종양이 있다. 2차성 종양은 더 일반적이다. 1차성 종양으로부터 전이된다. (예: 폐, 유방암 등)

뇌종양은 다음 두 가지 특징적인 증상과 증후를 나타낸다.

▶ 증가된 두개내압의 영향
(a) 두통
(b) 구토
(c) 유두부종(Papilloedema)
(d) 졸음
(e) 발작, 경련 (Fits)

이러한 증상들은 수막염(meningitis), 뇌결신(cerebral abscess), 혈액 응고(blood clot), 종양(tumour)에 의해 유발된 두개내압 상승과 관련이 있다.

▶ 국소 증상: 이 증상은 특정한 부위와 종양의 국소적인 영향에 의한 것인데, fits, blindness, deafness 등을 포함한다.

진단법은 혈관조영술 (angiography), 뇌실조영법 (ventriculography), 뇌파검사법 (electroencephalograpy), 뇌스캔(brain scan) 등이 있다.

발작(Convulsion)

발작은 뇌 피질의 이상적인 기능으로 인한 수의근의 비자발적 수축으로 인해 생긴다. 종양, hypoglycaemia, 열병 같은 신체 이상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간질 (Epilepsy)

뇌에서 일어나는 발작성(paroxysmal) 질환으로 의식과 신체 조절에 장해를 가져온다. Fits 또는 seizure라고 부른다.

이미 간질이 존재하는 영역 또는 대사나 독성 영향으로 인해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상태를 2차성 간질이라고 한다. (secondary epilepsy)

하지만 병인을 입증할 수 없는 대부분의 간질을 1차성 혹은 특발성 간질이라고 한다. (primary or idiopathic epilepsy)

간질의 여러 유형이 대뇌 피질의 장해가 일어나는 부위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1. 부분발작(partial seizure): 뇌의 한쪽 엽 또는 반구에 국한되어 대뇌 활동이 일어난 결과로 발생한다.

a)

b)

c)

부분 운동 발작(Partial Motor Seizure) : 피질의 운동 영역 내에서 이상적인 방전이 근조직에 영향을 미쳐 발작이 일어난다. 예)손, 팔, 다리, 얼굴 한쪽(의식 손실은 없다.)

부분 지각 발작(Partial Sensory Seizure) : 피질의 지각 영역 내에서의 방전이 신체의 해당 부위에 특이한 감각을 느끼게 만든다. (역시 의식 손실은 없다.)

역사적으로 부분 발작(partial seizures)은 운동중추손상성간질(Jacksonian) 혹은 소상간질(Focal)로 불려 왔다.

복합 부분 발작(Complex Partial Seizure) - Temporal Lobe Epilepsy

환자는 의식을 잃거나 발작을 일으키지 않고 혼란 상태가 되거나 신경질적이 되거나 의미 없는 반복적 행동을 지속한다. 발작은 기시 현상(deja vu phenomena), 원감(feelins of remoteness), 냄새나 맛에 대한 환각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2. 전신 발작 (Generalised Seizures)는 대뇌 활동이 대뇌피질 전체를 관장할 때 나타난다.

a)

b)

결신발작(Absence): 수초동안 지속되는 의식의 손실. 보통 아이에게서 나타난다.

긴장성 간대성 전신 발작 (Generalised Tonic Clonic Seizure)에서는 네가지 특징적인 단계가 관찰된다.

(i)

(ii)

(iii)

(iv)

전조(Aura): 환자들이 독특한 맛, 냄새, 감각 같은 지각을 경험하는 경고 증상이다.

긴장성(Tonus): 의식이 손실되고 모든 근육이 강력하게 수축한다.

근강직으로 인해 호흡이 중단된다. 환자들은 청색증(cyanosed) 상태가 된다.

간대성(Clonus): 근육이 수축되고 전형적인 간질 발작의 형태로 이완된다.

(입에 거품을 일으키고 뇨와 변을 자제할 수 없게 된다.)

혼수(Coma): 환자는 의식이 없는 상태이며, 반시간 혹은 그 이상이 되면 회복된다.

N.B. 일련의 다른 간질 발작이 일어나는 간질을 Status Epilepticus라 한다.

진단을 돕고 확인하기 위해 Electro encephalography(E.E.C.)와 computerised

tomography(C.T.)가 이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