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성 심질환 (Rheumatic Heart Disease)

▶ 급성 류마티스성 심질환: 소아에서 용혈성 streptococcus(보통 쉰 목소리)에 의한 최근에 감염에 대한 알레르기성 반응의 일종인 류마티스성 발열의 경과동안 발생한다.

골절부의 동통과 붓기 외에 심장도 다음과 같은 염증을 가진다.
1. 심장의 내벽과 판막: 내막염 (endocarditis)
2. 심근: 심근염 (myocarditis)
3. 심장의 외막: 심낭염 (pericarditis)

급성 상태를 치료한지 수년이 지난 후에 만성 류마티스성 심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

▶ 만성 류마티스성 심질환 (Chronic Rheumatic Heart Disease): 이 경우는 만성 염증에 의해 손상된 심장 판막이 원인이며, 협착되어 혈액의 통과가 어렵고 비틀리거나 새는 것이다. 승모 협착 (Mitral stenosis) 과 대동맥 기능 부전 (Aortic incompetence)이 일반적이다.

갑상선 중독성 심질환 (thyrotoxic heart disease)


체내의 대사가 증가되면 조직의 산소 요구량이 커진다. 이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심박출량이 증가되며 이렇게 심장에 부하가 증가되면 결국 심부전을 촉진시킨다.

매독성 심질환(Syphilitic heart disease)


3기 매독은 신체의 많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심혈관계에서는 대동맥 부전과 함께 상행 대동맥의 동맥류(aneurysm)를 일으킨다. ; 관상 동맥 개구부 폐색 (occlusion)

선천성 심질환(Congenital heart disease)


치료되지 않으면 심부전에 이르는 많은 심장 결함은 태아의 발생기에 일어날 수 있다. 일부는 극소이고 외과수술에 의해 치료 가능하지만 일부는 심각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선천성 심질환의 예는 다음과 같다.

-

-

-

심방 격막 결함 (artrial septal defect): 두 심방 사이에 비정상적인 연결
심실 격막 결함 (ventricular septal defect): 두 심실 사이의 비정상적인 연결
동맥관 개존(patent ductus arteriosus): 태아에 존재하는 폐동맥과 대동맥 사이 통과의 지속

위의 3가지 결함은 좌우단락(left to right shunts)이라 하며 청색증과는 관련이 없다.

-

팔로사 징후(Fllots tetralogy): 심실과 우심실 비대와 통하는 골절단 대동맥 교차, 폐 협착증, 심실 격막 결함을 포함한다.

우좌단락(right to left)이 있고 환자는 청색증이 있다.

-

-

-

우심증(Dextrocardia): 심장의 첨단은 흉부의 우측에 치우쳐 있다. (일반적으로 다른 장기도 이동된다.)
대동맥 교착(Coarctation of the aorta): 대동맥 궁이 심하게 좁아져 단지 사지의 상부에만 고혈압이 나타난다.
폐 협착증(pulmonary stenosis): 폐동맥의 폐쇄

위 3개는 심장의 내부적 단락이 없는 상태의 예이다. 심장 카테터법과 현재의 초음파 심장 동태 진단법이 진단에 사용될 수 있다.

아급성 세균 심내막염 (subacute bacterial endocarditis)

이미 류마티스성 심질환이나 선천성 심질환등에 의해 손상이 있다는 증가가 있는 심장 판막에 세균이 (보통 streptococcus viridans) 정착했을 때 일어나는 급성의 심질환, Staphlococcus epidermidis는 약물 남용과 관련된 심내막염인 경우에 흔한 균종이다. 세균은 판막에 "vegetation"을 생산하는데 이것은 많은 조직에서 색전 현상을 제거할 수도 생성할 수도 있다. 혈액 배양이 진단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