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건강식 인터넷으로 제공]

음식그룹 남녀노소 12단계 모형 제시
연령·성별·운동량 기입시 표준안 제공
'의사­-영양사 힘으로 홍보' 비난 여론도

▲ 김일훈 박사
- 在美 내과 전문의
- 의사평론가
 2005년 새 피라미드의 특이한 점은 각 음식그룹의 분량을, 남녀노소 각자의 필요한 칼로리 레벨에 따라 12플랜으로 분류해서 설명해주고 있다(참조: 표 2화 표 3에서 각각 3개와 4개 플랜의 예를 들었다).

 종전의 피라미드는 다양한 건강식을 한꺼번에 알리려는 단순성이 있었으나, 새로 나온 건강식은 12종류의 플랜으로 구분한 점이 다르다.

 이번 2005년도 건강식 웹사이트(mypyramid.gov)를 개시한지 첫 24시간 동안 무려 4천8백만의 조회수를 과시했다니, 그만큼 새로운 건강식을 기다리는 국민의 기대가 대단했음을 알려 준다.

 그리고 인터넷을 열어 다음 3가지 정보 즉 원하는 자의 연령과 성별과 운동량(*주 1)만 기입하면 해당된 건강식내용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주 1: '1일 30분 이하', '30~60분', '60분 이상'의 3개중 1개.>

 표 2에서 50세 남자와 27세 여자 그리고 8세 소년 등 세 사람 예를 들어, 피라미드 도형에서 구분한 6가지 음식 순서(*주 2) 별로 1일 섭취플랜을 요약했다.

 <*주 2: 피라미드 도형(표 1)의 수직구분 좌측으로부터 식품 Grain(곡물. A라 약칭함), Vegetable(야채=B), Fruit(과일=C), Oils(유류=D),Milk(우유=E), Meat & Beans(육류 및 대두=F)의 순서임. 이들 음식종류를 편리상 A, B, C 등으로 약칭함.>

<표 1> 2005년 새로 나온 피라미드

<표 2> 건강식 3개 플랜 요약


- 인터넷에서 찾아 요약함(12개 플랜 중) -
 같은 종류에 속한 음식에서도 추천정도차이에 따라 표에서 단서를 부쳤다(표 2).

 A는 곡류 중에서도 정제하지 않은 whole grain을 권장하고, 가령 쌀(백미와 현미)에서 적어도 절반이상을 현미로 채워야한다.

 B(야채)는 푸른 야채 또는 색깔 있는 야채를 많이 먹되, 강냉이처럼 전분 많은 야채류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C(과일)에서 포타슘 많은 것이 좋고, 순수한 과일즙도 무방하다.

 D(유류기름)에서는 올리브와 견과 등 식물성기름, 그리고 생선기름을 권장한다.

 E(우유와 우유제품) 중에서는 저지방우유를 택하고, 버터와 크림은 삼가야 한다.

 F(육류와 대두)에서도 저지방의 가금류(닭고기 등)가 좋고, 붉은 고기를 삼가야 한다.

 물론 대두는 우수 건강식에 속한다.

 표 2에서 운동 많이 하는(1일 60분 이상) 27세 여자의 예를 들어, 추천된 플랜의 1일 분량을 보면 A 8온스, B 3온스, C 2컵, D 7찻숟가락, E 3컵, F 6.5온스 등이다.

 표 3의 맨 위는 가장 흔한 2000 칼로리 플랜의 예이다.

 그리고 같은 연령(19~30세)에서도 음식분량에 남녀차이가 있고, 4~8세 아동의 분량은 표의 맨 아래와 같다.

 의학칼럼니스트 닥터 Gupta(*주 3)는 그의 논평(주간 타임지 2005.5.2)을 통해, 옛 피라미드에 비해 더 자세하고 특히 인터넷을 이용해서 쉽게 얻는 추천내용을 높이 평가했다.

 <*주 3: 인도 출신으로 미국 신경외과전문의다. CNN 방송의 의학문제 해설가며, 주간 타임지의 의학칼럼니스트로 활약 중이고, 미국서 가장 인기 있는 의료평론가이다. 참고로 일본서도 외국계 젊은 의사(한국계 일본인) 닥터 李啓充이 명망 높은 의료평론가다. 지금 그는 미국서 미국의사수련 중(?)이라 전한다.>

 새 피라미드의 단점으로는 연령, 성별, 운동량이 다른 여건의 몇 사람을 시험 삼아 웹사이트에 기입해 보니 12가지 플랜 중 같은 플랜이 나오는 일이 흔해서, 실망했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뭣보다도 많은 영양학자 들은 미국인이 과식하는 설탕과 지방과 정제된 음식을 조심하라는 표식이 없고 '적게 먹어야한다'고 강조하지도 않았으며, 식염과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문제를 가볍게 다룬 점이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더구나 정부(USDA)에서 국민에게 '새 건강식'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산을 마련하지 않고, 그 대신 의사와 영양사의 힘을 빌려 국민홍보를 해 나가겠다는 소극적 태도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표 3> 가이드라인에서 4개 플랜 건강식 분량

GRAINS

VEGETABLES

FRUITS

FATS

MILK

MEAT, BEANZ

GENERAL
(2,000 - calorie diet)

6 ounces
(half should be
whole grains)

2.5 cups

2 cups

Limit
intake

3 cups

5.5 ounces

WOMAN
AGE 1 to 30

6 ounces

2.5 cups

2 cups

3 cups

5 ounces

MAN
AGE 19 to 30

8 ounces

3 cups

2 cups

3 cups

6 ounces

CHILD
AGE 4 to 8

5 ounces

1.5 cups

1 cups

2 cups

3~4 ounces

- 건강식 가이드라인의 12개 플랜 중 위의 4개 예를 들었음 -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