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과 손익, 신제품 마케팅 결정적 요소
시판 12∼15개월 前 예상표 만들어져야

◆ 신제품 마케팅 손익 계산서

 소개할 신제품의 판매할 가격이 결정 되고 제조 원가와 판매 활동을 위한 경비가 예상되면 다음 3∼5년간의 손익계산이 마련되어야 한다. 손익계산에 반영되어야 할 몇 가지 항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Net Sales(순 판매): 순 판매는 일반적으로 경로 별로 회사 Net 출하 가격을 기준하여 산출한다. 예상하지 못한 여러 Factor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Gap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하여 총 판매량을 'Net Price to Wholesaler'로 기초하여 산출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시판 첫해를 포함하여 3개년 동안의 순 판매를 예측하지만 때로는 5년간의 예상을 하기도 한다. Net Sales를 Forecast때는 연간 예상 수량과 시장 추세에 따라 예상되는 Net가격을 별도로 추정하여 금액을 산출하도록 한다.

 Product Cost(제조원가): 원료와 포장재료, 생산 인건비를 주로 하는 변동비와 기계 및 설비의 유지비, 감가상각비, General Administration 경비 등을 포함하는 간접비용으로 구성된다. 제조원가는 다른 부서에서 산출 하지만 제조원가를 낮추는 것은 마케팅의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제형 변경, 포장 형태, 포장 방법, 포장단위, 생산단위, 재고량 등은 원료원이나 원료가 외에도 PM의 고려사항이다. 제조원가는 연초에 여러 가지 요인을 예상하여 만들어놓는 기준원가(Standard Cost)를 손익계산 예상에 활용한다.

 Gross Profit(조 이익): Gross Profit는 Net Sales)에서 Product Cost와 기타비용 즉 재고비용, 유효기간 만료 폐기 제품비용, 운반비용 등을 제한 것을 말한다.

 Direct Ad & Promotion Expense(직접 판촉경비): 특정 제품의 판촉이나 판촉 지원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직접 경비를 말한다. 즉 영업사원 디테일 활동 지원경비(디테일을 위한 문헌, Free Gift, 증정 품, 견본) 촉진활동비(그룹 디테일, 세미나, Poster, POP, 전문지광고, 학회 광고, 학회 전시, 학회지원, Direct Mail), 소비자 광고 활동(소비자 계몽, 일간지 월간지 등 인쇄매체 광고, 전파 매체 광고 인터넷 광고) 등의 경비를 말한다.

 Direct Field force Expense(직접 영업사원 비용): 판매를 위한 인건비 및 관련 영업 활동비용을 말한다.

 해당제품만을 위해 동원되는 인건비 및 관련 경비 또는 해당제품 판매 촉진을 위하여 동원되는 인원과 시간을 산출하여 총액에서 할당하게 된다. 월급 및 보너스, 일당, 접대비, 인센티브, 훈련비, 출장비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추가하여 특매, 처방 장려를 위한 경비도 포함된다.

 Direct R&D Expense(직접 개발비): 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하여 실시되는 임상 비를 말한다. 즉 PMS, DC 통과를 위한 임상, 심포지엄의 발표 주제를 위한 연구 등에 소요되는 경비를 말한다.

 Contribution margin(기여이익): Gross Profit에서 상기의 직접 광고 촉진 경비만을 제외한 이익을 말한다.

 Marketing Margin(영업이익): 조 이익에서 영업에 관련된 모든 직간접 영업 마케팅경비를 제외한 이익을 말한다. 마케팅 경비에는 시장조사 비용, 영업 /마케팅부 비용, 간접 마케팅활동 비용을 포함한다.

◆ 신제품 가격

 신제품의 마케팅 여부를 결정하는데 가격과 손익은 결정적 요소이다. 그러므로 가격과 손익은 제품별, 포장단위별로 작성 검토 되어야 하며, 예상을 한 후 생산이나 재정 부서와 검토 수정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함으로 적어도 시판 12∼15개월 전에 가격과 원가 그리고 손익 예상표가 만들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