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의사-美 침술사 상호인정 대상 제외키로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가 우리나라 한의사와 미국 침술사 간의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문제와 관련, 정부측이 최근 '논의 부당성과 불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17일 밝혔다.

한의협 전국비상대책위(위원장 손숙영)는 한국 한의사와 미국 침술사간의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문제로 촉발된 이번 사태와 관련, 정부 관계자가 지난 13일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대책 특별위원회에서 공식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13일 열린 국회 한미FTA 대책 특별위에서 '한국 한의사와 미국 침술사간의 자격 상호인정 불가' 방침을 대외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

앞서 지난 10일 개최된 '국민건강수호를 위한 전국 한의사 궐기대회' 등을 통해 정부와 국민에게 "한의사와 미국 침술사 간의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관련 논의의 부당함과 불가함"을 주장해 온 1만7000여 한의사는 이번 정부 방침을 적극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국비상대책위는 결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15일부터 열리는 제6차 한미 FTA 협상의 전 과정과 결과를 예의 주시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의협 비대위 관계자는 "한의사와 미국 침술사간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대상 제외를 표명한 정부측 의지가 협상의 분명한 결과로서 도출될 때까지 비상체계를 계속 가동해 대처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