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달러 매출규모…제약산업 발전 가이드라인 확정

중국이 제약산업 발전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2010년까지 거대제약사 5곳을 발굴하기로 했다.

27일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의 중국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중국이 의약과 제약 산업 진흥을 위하여 2006~2010년까지의 5개 년에 걸쳐 진행될 발전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5개의 거대한 제약 그룹을 설립하여 매년 각 그룹이 50억 위안 (6억2500만달러)수익을 올릴 계획이다.

중국정부는 이를 위해 화학처리 된 원료의약품 20개 품목 상업화, 감염병과 만성질환에 사용될 10~15품목의 신약 및 백신 개발의 목표를 세웠다.

중국의 신약 개발 핵심 영역은 암을 비롯해 심장혈관, 뇌혈관 시스템, 병원균에 의한 감염, 신경계 및 심리학 시스템, 혈당 감소와 노인병 등의 분야이다.

또한 감염병과 만성질환에 사용될 10~15품목의 신약 및 백신을 개발하는 한편 미국과 EU에 5개 품목의 조제약품을 등재한다는 계획이다.

이 리포트는 R&D 분야에 충분하지 못한 자금 투자와 부족한 관련 기술의 혁신은 중국 의약품 산업의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정부는 신약개발에 투자할 것이라고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의 Zhang Guobao 부주임(장관급)의 말을 인용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