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의약품 통합은 美·日·中 등 세계 추세

"조직개편은 국민건강 위주 실시" 촉구
정형근 의원 "의약품 복지부 흡수는 전문화시대 역행"

국회 보건복지위 문 희 의원(한나라당)은 4일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식품안전관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을 중심으로 통합돼야 하며 관리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시민 복지부장관은 "미국만 FDA에서 식품과 약품을 한 기관에서 관리하는 완전통합형"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문 희 의원실에서 파악한 바에 의하면 미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동양권 국가 대부분은 완전통합형이며, 영국·프랑스·호주 등도 보건부내의 다른 기관에서 관리하는 통합분리형이다. 이처럼 전세계 국가들은 대부분 식품·약품을 함께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표 참조>

문 의원은 "식약청을 중심으로 통합하는 것이 식품과 의약품을 동일시하고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그리고 관리를 복지부에 맡기는 세계적인 추세 등으로 볼 때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식품별로 흩어져있는 식품관리부처를 통합해 식품안전관리를 일원화하고 안전을 강화한다는 취지는 매우 타당하지만, 식약청을 해체하는 방법은 잘못된 것임을 문 의원은 분명히 했다.

이는 식품과 의약품 모두가 인체와 연결돼 있고 특히 의약품과 식품은 구분이 명확치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문 의원은 따라서 "식품안전이 염려스럽다면 식약청의 안전기능을 대폭 강화한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 안(案)대로 정부조직만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식품과 의약품의 구분 여부에 대해서는 동양권은 식품·의약품의 기원을 동일하게 여기는 것이 국가의 일반적 관리형태라면서, 이에 따라 일본·중국·대만·태국 등 대다수 동양국가는 단일기관에서 통합관리하는 완전 통합형이라고 설명했다.

더구나 미국의 경우도 FDA가 식품, 의약품을 모두 관리하는 완전통합형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이를 근거로 "식약청 폐지는 절대 불가하다"며 "향후 식품안전관리는 식약청 중심으로 해야 하고, 식약청 폐지는 불가하다"는 안(案)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유 장관은 "정부에서 이미 지난 3월 2일 결정된 일이기에 번복하기가 쉽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나 식약청 해체를 위해서는 정부조직법 개정과 식품위생법 개정 등이 필요하지만 아직 제출되지 않은 상태이며, 관계직원들도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

문 의원은 조만간 식약청 해체가 올바른가 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당 정형근 의원도 "식품안전은 질병예방 및 관리의 기초이므로 보건의료정책의 틀 속에서 의료, 의약품 등과 함께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식품보다 더욱 전문성이 요구되는 의약품 업무를 복지부로 흡수하겠다는 것은 전문화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최근 건강기능식품과 한약재, 유전자조작 복합제품 발전 등으로 식품과 의약품 영역을 명확히 구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추세"라면서 "식품과 의약품의 중간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식품과 의약품을 분리할 경우 중간영역이 사각지대화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식품·의약품 안전관리체계 현황>


○ 서구권 : 미국은 식품과 의약품을 식약청에서 통합관리, 영국 등은 보건부 등 단일 부(Department)에서 관리, 독일 등은 이원화되어 서로 다른 부(Department)에서 각각 관리


국 가

관리부서

(Department)

관리기관(Agency)

통합/분리

식 품

의약품

위해평가

위해관리

미국

보건부

FDA

FDA

FDA

완전 통합형

영국

보건부

FSA

FSA

MHRA

통합 분리형

프랑스

후생부

AFFSA

AFFSA

AFSSAPS

통합 분리형

독일

개별 부

BfR

BVL

BfArM

완전 분리형

캐나다

개별 부

CFIA

CFIA

HPFB

완전 분리형

호주

후생부

FSANZ

FSANZ

TGA

통합 분리형

EU

개별 청

EFSA

EFSA

EMEA

완전 분리형

※ 완전 통합형 : 미국 FDA와 같이 단일기관에서 통합 관리, 통합 분리형 : 단일 부(Department) 산하의 다른 기관에서 관리, 완전 분리형 : 서로 다른 부(Department)의 각각의 기관에서 관리


○ 동양권 : 동양권은 식품과 의약품(한약재 포함)의 기원을 동일하게 여기는 것이 국가의 일반적 관리형태임.

국 가

관리부서

(Ministry)

관리기관(Agency)

통합/분리

식 품

의약품

위해평가(RA)

위해관리(RM)

일본

후생성

NIHS

NIHS

NIHS

완전 통합형

중국

보건부

SFDA

SFDA

SFDA

완전 통합형

대만

보건부

BFDA

BFDA

BFDA

완전 통합형

태국

공중보건부

FDA

FDA

FDA

완전 통합형

싱가포르

개별 부

AVA

AVA

CDA

완전 분리형

필리핀

보건부

BFAD

BFAD

BFAD

완전 통합형

미얀마

보건부

FDA

FDA

FDA

완전 통합형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