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등평가·회수폐기 등 허심탄회 논의 일부 공감대

약업계 직능과 정례화 확대 추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는다'

이달부터 시작한 식약청의 '찾아가는 의약품 행정'이 업계의 큰 호응속에 정부-업계간 대화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화모임에는 의약품규제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병우 의약품본부장을 비롯 실무팀장들이 고정멤머로 참여, 업계현안을 심도있는 논의하는데다 합리적인 의견이 수용될수 있는 분위기여서 식약청이나 업계의 기대가 크다.

이달초 약사회에 이어 두번째로 열린 제약계와의 지난 주 모임에서는 전반적으로 양측간에 상당한 공통분모를 이룬 가운데 '서로 잘못 알고 있는 대목'도 일부 확인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는 평가다.

이날 제약계에서 문경태 제약협회 수석부회장을 비롯 유한양행 사철기 개발1팀 부장, 한미약품 김태서 생산담당 상무, 한림제약 이광호 개발담당이사, 한국오츠카제약 박홍진 메디칼담당 상무이사, 유영제약 원태수 개발부 이사 등 10여명의 개발담당자들이 참석, 현안에 대해 거침없는 의견을 쏟아냈다.

제약계는 GMP점검과 관련, 지적사항에 대해 납득이 가도록 현장에서 설명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식약청도 이에 공감했다.

현재 의약품 보존제(방부제) 사용량의 하한선(80%)이 설정돼 그 이하를 사용하면 행정처벌을 받는데 보존제는 사용이 적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냐는 업계의 지적도 나와 식약청이 개선을 적극 검토하기로 약속했다.

회수폐기 문제에 대해서도 제약계측은 특정 의약품의 회수폐기 명령을 어길 경우 '전품목 1개월 제조 등 정지'인 처벌 규정이 과다하다고 지적한데 대해 식약청은 추후 관련법 입법후 하위법령 재개정시 고려하겠다는 의견으로 화답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하지만 "일부 사안에 대해서 제약계가 제도의 취지를 오해하고 있는 점이 있었다"고 확인, 이런 점이 대화모임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제약계의 한 참석자도 "제약협회 등을 통해 비정기모임은 열린 적이 있었으나 이번 모임처럼 정례화된 모임은 처음"이라며 "식약청의 열린 행정이 의약품 행정을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식약청은 두차례 대화모임이 그런대로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 모임을 정례화하는 한편 도매협회 수출입협회 등 나머지 약업계와도 정기모임을 추진해 광범위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