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학회, 업종 특성 고려 구분 필요성 인정

대한미용사회중앙회(회장 강경남)와 가칭 한국피부미용관리사협회(회장 조수경)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국미용학회 피부분과위원회(위원장 한영숙)가 자체 회의와 의견 절충을 마치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동안 미용사중앙회 내에 피부관리 해당 부서를 만들고 미용사와 피부관리사 자격증의 구분을 부정하던 중앙회측과 완전한 업종 구분을 통해 피부관리사 자격증을 신설하자는 피부관리사협의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이를 둘러싼 관련업계 및 기관은 구분은 인정하되 세부적인 방법론에서는 발을 빼는 태도를 취해 왔다는 것이 주위의 견해다.

이에 따라 지난 달 보건사회연구원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공중위생업과 면허제도 개선방안 연구'를 주제로 ▲미용사면허제도를 현행대로 유지하되 시험에 피부미용문제 보강하기, ▲단일 면허제도 하에서 면허증 발급 시 두발과 피부미용 구분하기, ▲두발과 피부미용의 면허와 자격증 완전 분리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미용학회는 당시 “미용사 면허취득이라는 메리트로 학생을 받는 현행 학원·학교의 홍보체계 및 학생 모집에 차질이 염려된다”며 입장표명에 난색을 표했었으나 이번에 비상회의를 갖고 제시 방안의 두 번째 안이었던 단일 면허제 가운데의 '자격증 분리'로 의견을 모은 것.

그러나 미용학회의 이러한 합의는 미용사회중앙회와 피부관리사협 양쪽 모두의 반발을 살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학회의 제시방안은 양 단체의 주장을 절충한 듯 보이지만 근본적인 문제인 면허제와 관련해서는 학회의 입장과 이익만을 고수한 결과이며 이를 바탕으로 절충안이 나오기까지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는 피부관리사 자격증 신설 및 면허에 대해서는 보사연에 일임한 상태이며 보사연은 올해까지 관련단체와의 합의를 거쳐 정책을 수립한 후 보복부 및 관련 정부기관에 결과를 보고하기로 결정되어 있다.

따라서 올 한해는 피부관리사 면허법과 자격증을 둘러싼 논의가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며 정책 책정과 함께 미용계에 미치는 파급효과 역시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업계의 관계자는 “피부관리사 자격증이라는 떡을 놓고 각 단체와 기관이 서로 다투는 꼴”이라고 지적하고 “서로의 이해관계를 조금씩 양보하지 않는 한 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