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국·평가부 통합…지방청 역할 재정립

인력·예산 두배로 늘리고 투명성도 제고
김정숙 식약청장 '식품안전의 날' 인터뷰

▲ 김정숙 식약청장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곧 '식약청이 정말 변했구나'라는 생각이 들도록 기능통합형 '한국형 센터'로 개편하는 등 변화와 혁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식약청이 설립된지도 이제 많은 시간이 흘러갔고 돌이켜 우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하는 고민이 이루어져야 할 시간인 만큼 안전국과 평가부를 식품·의약품 부문으로 통합하고 지방청의 역할도 재정립해야 합니다."

김정숙 식약청장은 17일 '식품안전의 날'을 맞아 가진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고 "국민이 안심하고 식품·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952명인 인력과 국민 1인당 1100원(1315억원)에 머무르고 있는 예산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식약청 직원들 모두 내가, 내 아이가, 우리 가족이 먹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식품·의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식품안전의 날'은 부정불량식품과 우수식품의 비교를 통한 소비자의 인식전환을 위하여 전시회와 다양한 학술행사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조직개편과 관련 "신속·효율·책임이라는 이념을 구현하는 식품·의약품 중심 기능통합형 생산적 업무추진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신종 인체유해물질에 대한 위해성평가와 연구기능도 강화하고 식품·의약품안전사고 등 위기관리에 대응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또 "행정감시기본법이 시행되면 지방청은 일상적인 업무에서 탈피하여 HACCP와 GMP에 대한 사후관리, 지자체 기술지원과 교육홍보, 식품안전사고에 대한 신속한 위기관리, 권역별 위해정보의 수집 및 기획수사 등 국가가 책임져야 할 업무영역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게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식품안전문제는 특정지역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위해가 광역화, 집단화, 다양화되고 있고 외국의 위해요소가 우리식탁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한 단계 업그레이드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더욱이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품안전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평가하여 위해 발생 요인에 대한 사전조치를 취할 수 있는 사전 예방적 행정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김 청장은 특히 "우수하고 안전한 식품의 수입을 유도하기 위한 사전확인등록제도의 활성화와 통관전단계(Bottle Neck) 검사를 강화하고, 사후관리측면에서 유통중인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수거·검사와 위해항목 중심의 검사체계로 전환하여 검사의 실효성과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사후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율관리능력을 고려한 위생등급제도를 실시하여 자율위생관리능력이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취약업소(약 50%)를 중점관리 함으로서 이들 업소의 위생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핵심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개청 이래 처음으로 WHO총회에 참석하게 된 것과 관련하여 국제적 협력사업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는 식약청의 위상에 도움이 되는 역할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제화학물질 안전에 관한 프로그램(IPCS)' 참여를 위하여 WHO와 MOU를 체결하고 내년 4월 서울에서 열리는 ICDRA(국제의약품당국자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 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식약청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