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간부 사표거부로 지연...혁신기획관 지원 '전무'

독성연구부장 인사에도 뒷말 무성

식약청이 공석인 식품안전국장을 비롯 혁신기획관의 직위공모, 과장급 보직인사 등 굵직한 인사를 앞두고 있으나 갖가지 변수로 인해 인사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말 실시된 국장(청장)급 인사의 후속인사가 늦어지면서 대부분의 과장급이 자신의 거취와 관련된 인사 귀동냥에 몰두해 업무지체 우려가 제기되는 등 인사 지연에 따른 부작용도 예상된다.

이번 식약청의 인사 핵심은 식품안전국장과 혁신기획관에 누가 승진 또는 보임되느냐다.

식품안전국장 승진인사는 현재 대기발령중인 특정 간부가 사표제출을 거부하면서 한동안 가닥을 잡지 못하다가 최근에야 승진 절차에 착수, 금명간 ㅇ씨 등 2명을 중앙인사위에 추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특정 간부가 사표를 계속 거부할 경우 정원(TO) 초과로 직무대리 형식으로 임명해야 하는데, 중앙인사위가 승진을 수용할 지 아직 미지수다.

식약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한 혁신기획관 직위공모도 내부 지원자가 전무해 무산된 점도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한 과장급 간부는 "들러리용이 분명한데 누가 지원하겠는가"라고 반문, 혁신기획관 직위공모 자체를 폄하했다.

하지만 잇단 식의약 파동 후 조직이나 인사 혁신을 이룰 전위대 역할을 해야 할 혁신기획관 직위에 응모자가 없다는 점은 식약청 조직이 '혁신'에 무딘 것이 아니냐는 자조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이 핵심 두 보직의 인사가 지체되면서 그 여파가 의약품안전국 등 과장급 인사 지연으로 이어지면서 하위직까지 일손을 놓고 있는 등 부작용에 우려도 커지고 잡음도 일고 있다.

사무관급 한 직원은 "과장인들 자신의 '중대사'가 걸린 문제에 관심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 언제 바뀔지 모르는데 업무가 눈에 보이겠느냐"고 말하고 "인사가 늦어지니까 일부에서 지연이나 학연 등을 거론하는 구태가 재연되고 있다"며 인사의 가속도를 기대했다.

한편 지난주 독성硏 독성연구부장에 김 모 부장을 승진 발령한 점을 놓고 식약청내에 뒷말이 무성하다.

당초 외부인사가 지원할 수 있는 개방직위인 독성연구부장 직위를 내부 직위공모로 전환한 후 지난해 12월 23일 공모절차에 들어가기 2-3주전부터 특정인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소문이 현실로 나타났기 때문.

식약청의 한 중간간부는 "소문이 현실로 나타나 허탈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특정 약대 출신을 우대한다는 조직내 불만이 사그러질수 있도록 가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