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재생의료 산업협의체 발족…초대회장에 차광렬 차병원그룹 회장

국내 첨단재생의료 산업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재생의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첨단재생의료 산업협의체가 9일 오후 4시, 서울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발족식을 개최한다.

이날 발족식에는 협의체 초대 회장인 차광렬 차병원그룹 총괄회장, 이경호 한국제약협회 회장, 이병건 한국바이오협회 이사장, 황만순 신산업투자기구협의회 회장과 참여기업 대표 등 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협의체에는 재생의료 기업뿐만 아니라 제약기업, CRO(임상시험수탁기관), 벤처투자회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정보를 공유하고 파트너십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재생의료 산업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2015년 7월 재생의료 기업 중심 CEO 간담회를 시작으로 협의체 구축을 추진해왔다.

아울러 지난달 6일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주재로 개최된 첨단재생의료 산·학·연·병·정 현장간담회에서 산업협의체 구성 필요성이 논의된 바 있다.

앞으로 협의체는 미션과 운영방향을 마련하고 산업계 의견 수렴, 정책 제안 등을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첨단재생의료 산업활성화를 위해 복지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협의체와의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을 구축해 국내 재생의료 산업 분야의 국제적 입지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줄기세포 분야 기술력의 세계적 우위를 지속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지원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며, 산업협의체와 적극 소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 산업협의체 참여기업‧협회 (31개)

구 분

소 속

비 고

세포치료제 기업

강스템바이오텍

녹십자랩셀

메디포스트

메티칸

미라

세포바이오

시지바이오

스템랩

SCM생명과학

차바이오텍

초대 회장

코오롱생명과학

큐어셀조인트벤처

파미셀

제약기업

녹십자홀딩스

대웅제약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제약협회

CRO 관련기업

㈜바이오톡스텍

(주)사이넥스

(주)서울CRO

(주)큐베스트컨설팅

(주)클립스

투자회사

라이프코어 파트너스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썬업인베스트먼트

인터베스트

KDB 캐피탈

한국투자파트너스

기타(세포생산 관련 기업)

싸토리우스코리아

(주)에스매니아

에크미 메디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