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지속형 빈혈 치료제 이전…임상 2상 진행 중

제넥신(대표 경한수)은 중국 대형 제약사 Shanghai Fosun Pharmaceuticals의 자회사인 Shanghai ChemoWanbang Biopharma에 자체개발 중인 빈혈 치료제(GX-E2)의 중국판권을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초기 계약금을 포함한 총 계약규모는 약 530억원(4450만 달러)이며 시판 시, 치료제 판 매에 대한 로열티는 추가로 발생할 예정이다.

Fosun Pharmaceuticals는 중국 최대 민영기업인 Fosun Group의 자회사이며 중국 전역에 의약품 개발, 제조, 유통, 진단기기 및 헬스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Fosun Pharmaceuticals는 2014년 한 해 약 120억 위안(약 2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본 계약을 통해 이전되는 GX-E2(EPO-hyFc)는 만성 신장질환 환자의 투석 및 화학요법에 의한 빈혈을 치료하는 지속형 치료제이다.

GX-E2는 빈혈 환자의 낮은 헤모글로빈 수치를 정상화 하여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제넥신의 플랫폼 기술인 hyFc를 적용하여 한 달에 한 번 또는 두 번으로 주사투여 횟수를 감소시킨 것이 특징이다.

GX-E2는 2006년부터 제넥신과 녹십자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신약으로, 이번 계약은 국내 대표 제약사와 바이오 벤처 기업이 공동개발을 통해 이루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오픈이노베이션의 모범 사례로 판단된다.

경한수 제넥신 대표이사는 “제넥신의 플랫폼 기술인 hyFc를 활용한 빈혈 치료제를 통해 수많은 중국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GX-E2의 기술력과 ChemoWanbang의 개발 및 상용화 능력을 통해 우수한 EPO 치료제를 공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현재 GX-E2는 2014년 보건복지부의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돼 제넥신과 녹십자 공동으로 국내 임상 2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