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세계화, 탁상행정' 비판…'정부에 분연히 맞설 것'

대구·경북의사회 회원 150여 명은 지난 22일 오후 7시 30분 대구시의사회관 3층 강당에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저지를 위한 대표자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의 무책임한 관치의료와 탁상공론에 대해 소리높여 질타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두 의사회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려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반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과학적 검증이 불가능함에도 한의학을 세계적 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는 것은 탁상공론일 뿐 아니라 정부의 대표적 실정 중 하나”라고 질타 했다.

두 의사회는 "메르스라는 국가적인 의료 비상사태 시에 죽음과 사투를 벌였던 시기가 바로 엊그제이고, 정부의 정책부재를 우리의사들의 희생으로 메꾸었는데, 칼은 왜 우리에게 돌려 세우는지 묻고 싶다"고 되물었다.

또 "국민건강권을 희생해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어설픈 경제정책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할지 걱정스럽고, 의약분업처럼 실패한 의료정책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정책당국의 무책임함에 다시 한번 좌절감과 분노가 차오른다"고 강조했다.

두 의사회는 "경제논리에만 급급한 정부의 독선속에 우리의 의료와 국민의 건강권은 묵 살되고,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구렁텅이로 빠져 들어가고 있음을 국민들은 알아야 한다"며 "현 상황을 바로잡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재를 살아가는 의사들의 소명의식이라 굳게 믿으며, 우리 의사회원들 모두는 하나로 떨쳐 일어나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에 분연히 맞서, 국민건강 수호를 위해 끝까지 뭉쳐 싸울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특히 ▲정부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허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불합리한 한의협 지원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무책임한 관치의료를 즉각 철회하라 ▲한의협은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