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과 효율성 확보…평가자 주관성 배제 필요

의료기관 평가제도에 병원약사 적정 인력 기준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손인자)는 16일 대한약사회 4층 강당에서 의료기관평가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인력 확보를 위한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손순주 약제과장은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제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제와 임상이 균형을 이룰수 있는 인력 확보를 위한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병원의 특성에 맞게 변별되도록 문항 다양화와 결과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고려대학교 김주휘 약사는 병상수 및 인력상황과 연동된 적정인력 및 시설평가 항목을 추가를 강조하면서 평가자에 따라 평가기준 해석이 다른것도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서는 평가자 사전교육을 철저히 진행해 평가자간의 편차를 최소화 하고 평가자의 주관적 평가를 가능케하는 항목 등은 가급적 제외할 것을 제안했다.

이날 아산병원 나양숙 조제과장은 "병원약국의 업무를 규정하고 이를 목표로 업무영역을 확장·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업무 모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임상지원업무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유선주 수석연구원은 "의료기관평가제도를 첫 수행하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다"며 "관련단체 등에서의 건설적인 비판을 통해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