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의사 회원들에게 권고-어기면 윤리위 회부 등 검토

"전국 의사 회원들은 한의사나 한의대생에게 강의나 교육을 중단해 주세요"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장 임수흠)가 전국 의사들이 한의사나 한의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하는 강의나 교육을 중단해 주도록 결의하고 어길 시 윤리위원회 회부 등 강력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의협 대의원회는 최근 열린 제5차 운영위원회 겸 첫 워크숍에서 이같은 내용의 권고안을 채택하고 전국 중앙 대의원에게 보고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권고안은 올해 4월 정기대의원총회 때 '한의사 대상 강의 금지'가 긴급 동의안으로 상정돼 압도적으로 통과된데 대한 후속조치로, 당시 권고안 내용을 바로 정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 권고안을 구체화한 것이다.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은 "요즘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문제와 맞물려 대의원회도 가만히 지켜 볼 수만은 없다"며 "대의원회가 적극 나서 회원 정서에 맞춘 불쏘시개 역할을 맡겠다"고 이번 권고안 결의 배경을 설명했다.


임 의장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대한민국 의료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다. 명백한 무면허 의료행위로 국민의 건강을 위해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임 의장은 "의대교수의 한의대 수업과 의사들의 한의사 대상 강의가 오히려 한방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제라도 의사 회원들은 (한의사에 대한 강의를) 반드시 중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의원회는 최근 보건복지부 장관마저 한방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에 찬성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여 이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행동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의원회는 의사 회원의 적극적인 동참과 함께 권고안을 따르지 않을 경우 윤리위원회 회부 등을 포함한 적극적인 조치들을 취할 것이고 집행부에게도 그에 맞는 강력한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의원회는 이날 현재 범의료계비상대책위원회가 4인의 공동위원장 체제로 인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문제 등 의료현안에 선도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는데 의견 일치를 보았다.


대의원회는 의협회장을 포함해 범의료계비상대책위원회가 올 1월 임시총회에서 의결된 원안대로 비대위 역할에 충실하고 규제기요틴 등 의료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합당한 성과를 이뤄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문서를 집행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