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에 의료체계 논의 제안-의료 상업화하면 국민 피해

대한의사협회(의협)는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 추진과 관련, '절대 허용하지 말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대규모 장외집회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추무진 회장이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절대불가를 밝히고 있다.
의협은 특히 한의사협회를 향해 '의료체계를 흔들지 말고 환자안전과 국민건강을 위한 전문가단체의 본분을 되찾을 것'을 촉구하고 '의협과 한의협 양단체가 미래세대를 위한 의료체계 논의를 시작하자'고 재차 제안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20일 오전 의협회관에서 '일부 경제인단체가 참여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공동기자회견'에 대한 반박회견을 갖고 이같은 의협 입장을 밝혔다.

추 회장은 우선 지난 18일 한의협을 비롯 중소상공인 260단체 등이 연대해 주장한 '한의사 의료기기사용 지지선언' 공동 기자회견과 관련,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문제에 대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도외시한채 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한 부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추 회장은 "한의협의 이날 회견은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국민편익 문제가 아니라 이익단체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것이었음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의협은 정부를 겨냥해 "현재 이원화된 의료체계 아래서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한의사에게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현대의료기기 사용 논의에 앞서 이원화된 의료체계에 대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협은 이와함께 한의협을 향해 △국민편익을 앞세워 의료체계를 흔들지 말고 진정으로 환자안전과 국민건강을 위한 전문가 단체의 본분을 되찾을 것 △의협과 한의협 양 단체가 투명한 논의의 장에 나와 미래 세대를 위한 의료체계 논의를 시작할 것 등을 촉구했다.

추 회장은 "한의협이 의료영리화 정책에 찬성하지 않느냐는 의문이 든다"며 "한의협이 계속해서 국민건강을 외면한 모습을 보인다면 보건의료인단체 연합회에서 탈퇴하해야 할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의사협회의 의료 상업화를 비난한 의협의 UCC.

의협은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허용에 동참한 일부 경제단체에도 정책적 문제에 간여하지 말라고 경고장을 보냈다.

추 회장은 "의료는 상업논리에 의한 접근을 할 때 반드시 그 피해는 국민 전체에 올 수 있다"며 "국민건강을 도외시한 경제적 목적을 가진 (일부 경제단체들의)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지지선언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추 회장은 "일부 경제인 단체도 실체를 명확히 하고 의료 정책적 문제에 있어 한의협 편을 들지 말고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에 입각해서 전문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협측은 한의협이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시 경제적 이득이 있다는 주장과 관련,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보험급여 등 2100억-2300억원의 추가 비용이 소요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