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문 열기부터 문 닫기까지’ 해결… 약국매뉴얼 출판

약국체인 위드팜은 약국 근무와 고객응대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무지침을 제공하기 위한‘문 열기부터 문 닫기까지 필수 실천 약국매뉴얼’을 책으로 발간했다.

‘약국매뉴얼’은 위드팜이 지난 14년 간 회원약국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회원약사에게만 배포되어 오던 지침서를 최근 회원약사들과 함께 정리하여 집필한 것으로 개설약사는 물론 근무약사 및 약국 직원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실무지침서이다.

약국매뉴얼은 크게 ▲약국 문 열기부터 문 닫기까지 각 파트의 직원들이 해야 할 업무 중심의 '약국운영매뉴얼'과 ▲고객이 약국 문을 들어섰을 때부터 문을 닫고 나갈 때까지 접점별 고객응대 과정에 관한‘약국고객만족서비스매뉴얼’의 두 가지 부분으로 정리되어있다.

‘약국운영매뉴얼’에서는 약국 근무자 수칙 및 업무분장, 약국 오픈에서부터 폐문까지의 업무별 관리, 컴퓨터 및 조제기기 관리법, 상품진열, 결산 관리 등 약국 운영 관리에 대한 세부 실천사항들이 소개됐고, ‘약국고객만족서비스매뉴얼’에서는 약국서비스를 10가지 행동 수칙으로 실천하는 방법, 서비스 과정별 응대방법(직원용, 약사용), 상황별 응대 Q&A, 실제 성공사례가 사진 등으로 실려 있어 모든 약국 근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위드팜 박정관 부회장은 “이번 약국매뉴얼 발간을 통해 미력하나마 모든 약사들의 약국 운영 안내서로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약국가도 단순히 약을 사기 위해 찾는 곳이 아니라 내 건강과 우리 가족의 건강을 상담하고, 나아가 휴식과 행복을 나누는 공간으로 인식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