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에는 유관기관 합동회의

전북대학교병원은 조류인플루엔자A(H7N9) 인체감염증,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에볼라 출혈열 등 신종감염병 출현 및 유행에 대비해 지난 1일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 전북대병원에서 열린 신종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
이는 국제교류 증가로 인해 해외 발생 감염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조기차단과 확산방지를 통해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위기관리대응 모의 훈련은 현장의 실제적·다양한 상황을 체험해 위기관리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시간으로 덕진소방서와 시도보건요원, 병원의 관련부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모의 훈련은 신종감염병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때 상황접수 보고에서 시작해 병원내 비상연락망 가동, 환자이송과 입원단계 등을 실제 상황처럼 연출해 직접 체험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또한 신종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전북대병원 내 국가지정격리병상 시설, 항바이러스제와 개인보호구 등의 비축현황 등을 점검하고 유행 초기대응 업무분장이 얼마나 잘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오는 8일 열리는 유관기관 합동회의에서는 이날 열렸던 모의 훈련에서 발생된 문제점과 보완점을 확인한 뒤 지역사회 유관기관들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비상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성후 병원장은 “전세계적으로 신종전염병 발병이 늘어나면서 국민들이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이에 따른 공중보건 대응체계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 병원은 지역거점병원으로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고 관련시설 및 제반준비를 통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민의 건강을 위해 더욱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