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별 자율준수관리자 선임 의무화-윤리기업 인증제도 등 도입

23일 임시총회 열어 불법 리베이트 근절 등 윤리경영 다짐


리베이트 없는 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제약업계의 자율적 관리체계가 마련됐다. 제약협회 기업윤리헌장을 비롯, 그 실천방안인 기업윤리강령, 각 회원 제약사들이 참고해야할 제약협회 표준내규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것.


제약협회 윤리헌장 선포식 행사 전경.

제약협회는 23일 오후 3시 제약회관 4층강당에서 제약협회 기업윤리헌장 선포를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 불법 리베이트 근절을 위한 실천의지를 담은 기업윤리헌장을 채택하고, 회원사별 자율준수관리인 선임 의무화와 윤리기업 인증제도 도입·시행 등의 각론을 담은 윤리강령을 제정했다.


총 참석대상 186명 가운데 참석 74, 위임 47명 등 121명으로 성원된 총회는 이사장단이 준비한 '한국제약협회 기업윤리헌장'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박구서 윤리위원장(JW홀딩스 사장)이 낭독한 기업윤리헌장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윤리의식 함양을 제1의 기준으로 삼아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적극 실현할 것을 다짐하는 한편 7개항의 결의내용을 담고 있다.


박구서 윤리위원장(JW홀딩스 사장)이 제약협회 기업윤리헌장을 낭독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경호 회장, 왼쪽 첫 번째 김원배 동아홀딩스 부회장,왼쪽 두 번째 김윤섭 유한양행 사장.

윤리헌장은 ▲우수 약효, 안전성 높은 의약품 개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의약품 생산체계 확립 공정한 경쟁, 투명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의약품 유통과정에서 모든 불법부당 거래를 추방 모든 정보 과학적 근거에 따라 정확하게 전달 피험자 인권존중 국내외 법령 준수, 부패방지, 인권, 환경 등 인류 공통 가치 관련 조약과 선언 및 규범 존중 사회공헌활동 적극 진행 등을 다짐하고 있다.


이번에 채택된 기업윤리헌장과 기업윤리강령, 각 회원사에 권고한 표준내규는 1993년 제정, 유지되온 제약협회 윤리강령의 내용을 보다 세분화·구체화하고 시대변화에 맞게끔 실천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강화한 것이다.


실천방안인 윤리강령은 특히 각 회원사가 공정경쟁규약 등 관련 법령 등 준수를 위해 회원사의 임직원이 직무 수행 중 준수해야할 적절한 기준 및 절차(내규)를 정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자율준수관리자를 두고 직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록 조직, 인사, 예산 상의 독립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또한 기업윤리헌장과 기업윤리강령의 준수를 위해 필요한 실무적 사항을 예시키 위한 참고목적으로 표준 내규를 제시하고 있다. 다만 이는 회사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 및 수정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표준 내규에서 관심을 끄는 부분은 회사 및 자율준수관리자가 임직원의 위법, 부당행위를 발견할 경우 유사 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당 임직원에 대한 제재, 내부제도의 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하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회사의 임직원의 위법, 부당행위를 보다 면밀하고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할 수 있도록 권유했다.


한편 윤리헌장 채택에 앞서 있은 식전행사에는 국회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 식약처 정승 처장, 복지부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 제약협회 조순태 이사장, 제약협 박구서 윤리위원장 등 내외 귀빈들이 자리를 같이했다.


이경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제약업계의 수많은 노력에도 국민과 정부당국 신뢰는 여전히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회장은 이어 "더 이상 불법 리베이트에 힘입은 회사 성장과 발전을 꿈꾸는 것은 불가능하며, 어떠한 희생을 치루더라도 윤리경영을 뿌리내리는 것만이 기업 생존의 선결 요건"이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과거의 잘못된 영업관행을 근원적으로 탈피하고자하는 노력이 가속화되고 리베이트의 검은 그림자가 걷혀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춘진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기업윤리헌장 선포를 계기로 제약기업들의 리베이트가 근절되고, 우리 제약기업들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정승 식약처장도 격려사에서 “오늘과 같은 자리가 제약산업에 대한 국민신뢰 제고와 해외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정부도 업계의 의지를 존중하고 자율적인 노력을 적극 돕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