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것이 온 것' 반응속 갖가지 설계도 제시

식약청은 이해찬 국무총리의 '식의약품분야 혁명적 변화' 주문에 진의를 파악하고 이번 언급이 미칠 파장에 대해 신경을 곤두세우는 등 아연 긴장하고 있다.

만두 등 잇단 식의약 파동을 겪은 식약청 직원들은 대체로 '올 것이 온 것'이라는 반응속에 '혁명적 변화'의 결과를 나름대로 추론하는 등 갖가지 설계도가 제시되고 있다.

다만 식의약 분야에 변화를 준다면 그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혀야 한다는데는 목소리가 통일돼 있다.

식약청 공무원들은 이 총리가 현 정부의 화두인 '혁신' 대신 '혁명'이라는 단어를 선택, 변화를 촉구한 대목에 매우 신경을 쓰고 있다.

식약청의 한 과장은 "보도를 통해 혁명적이라는 언급을 접할 때 섬뜩하기까지 했다"고 말하고 "이 총리가 식의약 유통이나 안전관리 체제에 변화를 주기 위해 작심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번 이 총리의 언급으로 한동안 식약청에 회자되다 수면 아래로 잠복한 조직개편안도 들먹거리고 있다.

일부에서는 식품과 의약품을 분리해 식품안전청과 의약품안전원 등으로 가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관련, 한 사무관은 "어떤 면에서 식품과 의약품은 별개"라고 지적, "이번 기회에 관리조직을 분리하는 방안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다른 사무관은 "식품과 의약품의 중간 성격이 많아 지금처럼 식의약은 한 조직에서 관리하는게 마땅하다"고 말하고 "조직에 변화를 준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고 '혁명'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이번에 식의약 분야에 변화가 온다면 조직에 한정되겠는냐고 점치고 인력·업무 등 전방위 개편쪽으로 갈 것이라는 진단을 내 놓았다.

한 중간간부는 "현재 식약청의 문제가 조직이 없어 생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대처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인력의 전면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식약청의 식의약 관리에 권위를 실어주는게 급선무"라고 말하고 "식의약에 관한한 독립적인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식의약분야의 변화는 어떻든 식약청의 기능을 높이고 조직이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섞인 전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