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상 불이익 없을까 지원 꺼려...교류 등가성도 의문

'상대기관이 지명하는 방식' 주장도

잇달은 식의약 파동후 복지부와 식약청간 인사교류가 무르익고 있으나 정작 교류가 현실화되자 상당수 식약청 공무원들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복지부는 최근 과장급 보직 5개를 지목, 공개 모집에 나서면서 의약품정책과장 자리에 식약청 소속 보직과장을 임명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는 등 양기관의 인사교류에 불을 붙였다.

특히 복지부는 의약품정책과장을 포함, 3개 과장급 보직을 식약청과 교류 대상으로 선정하고 식약청도 상응하는 과장급 자리를 확보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마디로 양 기관이 3명씩의 과장급을 맞바꾸자는 제안인 셈이다.

하지만 식약청의 대부분의 과장급들은 이같은 복지부의 제안에 드러내놓고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인사교류의 취지에는 공감하나 우선 교류자의 등가성 원칙이 지켜질 지 의문이고 2년가량 한시적으로 파견되는 성격의 교류자가 인사상 혜택은 고사하고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그 원인이다.

식약청의 한 과장은 "김 장관이 복지부와 식약청간 화합과 업무협조를 위해 의욕적으로 내놓은 제안을 거부하기에는 명분이 약하다는 사실은 잘 안다"고 전제, "하지만 복지부나 식약청에서 나름대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는데 자원자가 있겠느냐"고 회의감을 나타냈다.

다른 과장급 공무원도 "복지부는 50개가 넘는 과장급 가운데 3곳을 선정했지만 식약청은 3명도 부담스러운 수준"이라며 "3명을 선정하다면 식약청에선 핵심 보직이 해당돼 주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기류 때문에 식약청은 우선 교류 보직을 정하는데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누구도 선뜻 나서질 않고 있어 양 기관간 인사교류가 구두선에 그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식약청 일부에는 보내는 과장을 해당 기관에서 정하기 보다는 상대 기관에서 점찍은 과장을 보내는 방식으로 인사교류를 하되 해당 교류자에게 인사상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