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약사회가 비상기구까지 설치, '약대 6년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 가짜 비아그라 등 엉터리 밀수약을 판매한 약사 120명이 무더기 적발되는 대형사건이 터졌다.

경찰은 지난 17일 작년 10월부터 중국과 러시아에서 제조된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구입, 판매한 혐의로 서울·경기지역 약사 7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약사 113명을 불구속 입건하는 대형 불법의약품 판매사건을 적발했다.

이번 사건으로 약사들의 자존심을 여지없이 구겼으며 약사 정체성 확립을 주창하며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약사윤리를 바로 세우겠다고 천명하며 출범한 대약 원희목 체제에도 적잖은 부담을 지우게 됐다.

그동안 불법 의약품 판매, 병의원 유착 등 직능의 품위를 손상하는 일부 약사의 행태는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이번 처럼 대형은 처음이라는점에서 약사들의 충격의 강도는 크다.

따라서 약사회는 이번 사안을 통해 약사 사회의 정화와 약사 정체성 바로세우기 의지를 일반인들에게 보여줘야 하는 시험대에 섰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약사회가 처한 그간 형국은 '약대 6년제' 외에는 그 무엇도 관심을 나눌 겨늘이 없는 상황이었다.

다행히 약대 6년제에 대해 21일 가닥이 잡힌 점은 이제 약사 윤리 세우기를 본격화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됐다.

이번 엉터리 밀수의약품 판매는 7명 구속을 포함 120명의 약사가 형사처벌 선상에 올라있다는 점만으로도 그냥 지나칠 일이 아니다.

원 약사회장은 지난 3월 취임 기자회견에서 "약사 정체성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고 약사 윤리 확립을 위해 전직 회장 출신으로 윤리위원회를 구성, 약사회내 '상원' 기능을 부여했다.

그는 특히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하는 자세로 약사 명예를 실추시키는 약사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를 예고하는 등 읍참마속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제 그 발언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책임져야 할 입장에 처하게 됐다.

이번 일부 약국의 엉터리 밀수약 판매는 다수의 약사들에게는 충격으로 다가왔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는 "국민 건강을 지켜야 할 책무가 있는 약사들이 가짜 의약품인 줄 알면서 그것도 처방전도 없이 불법 의약품을 판매한 행위는 어떤 변명도 용납치 않는다"고 해당 약사들을 맹비난하고 약사회의 사과까지 요구하고 있다.

대다수 민초 약사들의 생각도 비슷할 것으로 여겨진다.

모든 범죄가 최종판결이전에는 무죄로 추정되지만 '유죄'를 전제로 중대 현안에는 적절한 코멘트를 달아놓고 가야한다.

불법 의약품을 마구 판 '엉터리 약사'들을 어떻게 '대우'할지 약사회가 처리방향에 대한 '예고편' 정도는 내놓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