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맨제 도입…현지심사 사전예고 시행

신언항 원장, 의약단체 간담회서 밝혀

 앞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행위건별 사후 심사조정 위주의 업무가 대화·면담 등 사전 '중재' 위주로 전환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현지확인심사 사전예고제가 시행되는 등 의약계 불만사항을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신뢰증진 방안이 마련된다.

 또 심사평가 업무와 관련, 불만과 고충처리를 위해 의약단체와 전문의학회, 개원의대표, 시민 소비자 단체의 관계자들로 구성된 '옴부즈맨제'가 실시되며 이는 향후 업무개선시 적극 반영된다.

 신언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은 지난 9일 서울지역 의약단체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민의 신뢰회복을 통한 건강보험제도 발전을 도모하고 운영의 중심축인 의약계와 심평원이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형성토록 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신 원장은 이날 의약계와의 신뢰증진 방안으로 "현지확인심사 사전예고제 시행으로 의약계 불만사항을 조기 해결할 방침"이라며, "특히 행위별 사후 심사조정위주의 업무를 대화·면담 등 사전 중재 위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원장은 이와 함께 현재 136명인 전문심사위원을 200여명으로 확충해 동료 임상의사의 임상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하는 한편 의약단체, 심평원 등과 시·도별 '건강보험공동협의회'를 구성해 의약계와 대화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의·약사 등 전문인력 채용 확대(상근위원 25명→30명, 변호사 등 10여명 채용) △의약계가 필요로 하는 심사기준·사례·지침 실시간 제공 △건강보험 관련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 등을 약속했다.

 반면 의약단체에 대해선 △EDI 적극참여 권장(98% 이상으로) △포탈(portal) 가입 장려(요양기관 현황 변경 신고 용이) △심평원 홈페이지 적극활용 △검증된 청구 프로그램 사용 △진료기록부 충실한 기재 △적정진료 및 청구 등 4개 분야 12개항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신 원장은 지난 9일 서울지원 방문을 시작으로 이달 25일까지 7개 지원 연두순시에 나서는 가운데 각 지원별 금년도 업무변화 및 혁신방안을 점검하고 직원들과 대화를 통해 심평원이 지향하는 변화관리 방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함으로써 변화의 주체로서 역할과 자기개발에 힘써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지원별 진료심사평가위원과 동료전문심사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에 참석해 진료심사평가의 전문주체로서 업무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기여를 당부하는 한편 위원들과 함께 건강보험제도의 발전방안을 토론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