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밀착된 관계 개선 필요
조아제약 조원기 회장은 지난 8일 의약박람회 약국경영세미나에서 “지역민과 약사가 참여할 수 있는 약국 홈페이지 개설, 건강 관련설명회, 지역 조직활동 등의 온라인·오프라인상의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 회장은 조제공간 외에 약국 내 건강관련 정보지, 신문의 비치 등을 통한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회장은 약국이 타 의료기관보다 지역주민들에게 접근하기가 용이해 타 헬스케어 제공자와 연대하여 환자의 건강을 모니터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로운 환자 서비스를 위해 드라이브 인(Drive-in)약국 창구 설치, Home Delivery Service 등의 서비스 개발을 역설했다.
처방조제의 증가는 약사의 서류업무를 가중시켜 전체 조제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조 회장은 “신속한 서류업무의 처리를 위해서는 약국의 전산화를 확대하여 약국의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약국끼리의 정보 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일원화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여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김상일 기자〉
김상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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